탈리타쿰

반응형

숙면하는법, 이렇게 하면 깊이 잘잔다




현대사회는 너무나도 바쁘다. 어른들도 바쁘고 아이들도 바쁘다. 시테크를 넘어 이제는 잠테크를 잘해야 성공한다는 말도 나온다.


남들보다 앞서가고 싶고 해야 할 일은 많은데 시간은 한정돼 있을때 종종 우리는 잠을 쪼개며 제일 먼저 만만한 잠부터 희생히킨다.


간혹 밤잠 안자고 노력해서 성공했다는 이야기도 드물지 않게 듣는다. 하지만 잠을 줄이고 성공한 사람은 극히 일부다. 





많은 경우 평소보다 잠을 덜 자면 대번에 피로감, 주간 졸림증, 집중력 저하 등과 같은 부작용에 시달리게 된다.


어떻게 하면 잠을 적게 자면서 낮 동안 피로를 느끼지 않을까? 


결론은 잠을 줄여서 어떤 일을 더 잘 할 수는 없다. 단기적으로 하루 이틀은 가능할지 모르지만 그 이상의 기간 동안 잠을 줄여서 일을 더 잘하고 성공할 수는 없다.




과학자들의 여러 언구 결과를 종합하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이상적인 수면시간은 하루 7시간이다.


그러나 7시간의 잠을 잤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똑같은 수준의 잠을 잔 것은 아니다. 잠에는 깊이가 있기 때문이다. 


수면 중 한번도 깨지 않고 깊게 자는 사람과 자주 깨면서 얕게 자는 사람의 수면의 질은 다르다. 그렇다면 잠을 깊게 효율적으로 잘 자기 위해서는 어떻게 잠을 자야할까?



숙면하는법

시간 엄수


푹 자기 위해서는 생체 리듬을 존중해야 한다. 매일 같은 시간, 잠자리에 들고 같은 시간, 일어나라는 뜻이다. 습관이 되면 수면 사이클의 가장 적절한 시점에 눈을 뜨게 된다


자도 잔 것 같지 않은 느낌에서 벗어나 개운한 아침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숙면하는법

침실 정돈


침대는 텔레비전을 보는 곳도, 뜨개질을 하는 곳도, 몇 시간씩 뒹굴며 책을 읽는 곳도 아니다. 물론 간식을 먹는 곳도 아니다


침대에서는 오로지 잠만 잘 것. 주의를 끄는 잡동사니들을 모두 치우고, 침실 전체를 정갈하게 정돈하는 게 좋다.

 


숙면하는법

진짜 퇴근


잠자리에 들기 직전까지 일에 붙들려 있다면, 불을 끄고 나서도 머리는 복잡할 것이다. 침대에 눕기 한 시간 전쯤에는 모든 일을 마무리할 것


새벽 1시에 자는 사람이라면 적어도 자정에는 이메일, 업무 관련 톡 등을 모두 멈춰야 한다. 대신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게 도움이 된다.


 

숙면하는법

저녁은 일찍


우리 몸은 하루 중 12시간을 먹고, 나머지 12시간은 단식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러나 현대인의 대부분은 15시간 가까이 내내 먹는다


저녁은 되도록 일찍 먹고, 간식 역시 잠자리에 들기 두 시간 전까지만 먹을 것. 그래야 자는 동안 두뇌도, 위장도 제대로 쉴 수 있다.


 

숙면하는법

심호흡


스트레스가 심하면 잠도 엉망이 된다. 그런데 불면은 다시 스트레스를 불러온다. 자기 전에 깊게 심호흡을 할 것. 열 번이면 충분하다


너무 간단해서 오히려 믿기지 않는다고? 시도해 보면 분명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느끼게 될 것이다.

 


숙면하는법

카페인


깊고 달게 자고 싶다면 오후에는 커피를 끊는 게 좋다. 카페인의 반감기는 6시간. 1/4로 줄어드는 데는 12시간이 걸린다. 


정오에 커피를 한 잔 마시면, 거기 든 카페인의 1/4은 자정까지 남아 있다는 뜻이다. 커피 외에도 초콜릿, 코코아, 그리고 어떤 종류의 두통약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주의가 필요하다.


 

숙면하는법

목발버리기


수면 문제가 없는 사람들에게 푹 자기 위해 어떻게 하느냐 물으면 별 것 안 한다는 답이 돌아올 것이다


불면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물으면? 귀마개, 라벤더 베개, 수면제끝도 없는 답이 돌아올 것이다. 그러나 잠을 자려는 극단적 노력은 잠을 쫓아버리는 결과를 부른다


숙면을 돕는다는 것들에 기대지 말 것. 정신적 목발을 버리고, 자연스럽게 잠들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

















#숙면 #숙면하는법 #숙면하는방법 #잠잘자는방법 #잠잘자는법 #꿀잠자는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