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효과 빠를 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의 원인은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감기를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약은 없다


이런 이유로 감기약이라 부르는 것은 주로 콧물을 멈추게 하는 항히스타민제와 열을 내리게 하는 해열제, 근육 통증을 덜어주는 진통제, 가래를 삭이는데 도움이 되는 진해 거담제 등이 있다.

 

이런 감기약들은 감기를 직접 치료하기 보다는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정도의 효과만 있다. 그래서 감기에 걸리면 완화 효능 등이 있는 감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게 중요하다



감기에 좋은 음식

모과


모과는 사포닌, 사과산,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 및 감기 예방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겨울철 날씨가 추워지면서 몸이 허약한 부분을 채워주며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좋다. 또한 모과는 근육을 이완하고 풀어주는 작용을 도와주어 신경통이나 근육통, 빈혈에도 효과가 입증됐다.


하지만 모과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이기 때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자주 섭취하면 변비와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적절한 섭취가 중요하다.


모과는 덜익은 것과 과육이 물러진 모과는 피하는게 좋고 신문지에 모과를 싸서 냉장고 채소칸에 넣어서 보관하면 2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다.


모과는 껍질이 단단하여 자르기가 어려우므로 소금믈로 씻어서 잘라주는 것이 좋다.



감기에 좋은 음식

콩나물국


콩나물은 몸의 열을 내려주고 간 기능을 회복시켜 감기를 다스리는 데 효과적이다. 콩나물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고, 아스파라긴산과 섬유소도 풍부하다.

 

콩나물국을 끊일 때 파를 넣으면 좋다. 파에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위와 폐의 기능을 돕는다.

 

특히 파뿌리에는 알리신이 많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감기로 인한 두통, 배뇨곤란, 설사, 해열, 발한, 복통에 효과가 있다.

 

감기에 좋은 음식

무국

 

무에는 비타민 C와 소화효소가 많이 들어 있다. 보혈 작용으로 세포를 활기 있게 해 피로로 인한 감기에 특효가 있다.

 

혈액을 깨끗이 하며 목의 통증을 없애주기 때문에 목감기 초기에 먹으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쇠고기나 콩나물 등과 같이 넣어 국을 끊여 먹으면 좋다.


 

감기에 좋은 음식


한의학에서 배는 만성 기침과 가래 해소에 효과적이며 몸의 열을 내려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관지염, 기침, 가래를 다스리는 데 효과적이다.

 


감기에 좋은 음식

더덕


더덕에는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위장과 폐의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 더덕은 기침을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해열, 거담, 소염기능이 뛰어나 기관지 질환에 효과적이다.

 

더덕은 꿀에 발라 구워 먹거나 고추장 양념구이로도 먹기 좋으며, 생채로 양념해 먹어도 좋다. 단 더덕은 찬 성질이 강한 음식이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감기에 좋은 음식
은행


은행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 히스티틴, 펙틴 성분은 면역력을 높아주는 효과가 있다. 감기 예방은 물론이고 폐를 따뜻하게 보호해주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은행은 레시틴과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은행은 과다 섭취할 경우 두통이나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적당량을 섭취하는것이 중요하다.


은행은 알이 고르고 깨끗하며 은행 특유의 냄새가 나는 것이 좋다. 은행의 수분 함량을 11% 이하로 유지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면 좋다.



감기에 좋은 음식

오미자


오미자는 단백질과 칼슘, 인, 비타민B1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사과산과 주석산 등의 유기산도 함유되어 있어 몸에 좋다.


오미자는 신체 원기를 회복시켜주고 몸의 피로를 회복하는 효과가 있어 만성피로에도 좋아서 감기에 효과가 더 좋다. 오미자는 기관지 강화와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감기 예방과 감기 치료에도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차로 자주 마시면 좋다.


하지만 오미자는 신맛이 강하므로 위장이 약한 사람은 묽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오미자는 살이 많고 독특한 냄새가 나며 희 가루가 묻어 있지 않은 것을 골르는게 좋다. 오미자는 쉽게 부패할 수 있기 때문에 냉동보관이 효과적이다. 보관은 깨끗한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보환하는게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