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일상생활에서 혈압 낮추는 방법




혈압이 정상치보다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심부전, 심근 경색, 부정맥 등의 심장 질환이나 뇌졸중, 신부전, 고혈압 성 망막증 등 각종 질환 위험이 증가한다. 건강을 위해 정상 혈압 유지에 신경을 써야하는 이유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혈압은 미국인 사망원인의 15%를 차지한다고 발표했다.


고혈압은 대개 증상이 없지만 심장마비와 죄졸중은 물론 동맥류, 인지력 감퇴, 심부전과 같은 질환의 발생 위험을 크게 노이기도 한다.


평소 혈액순환이 잘 안된다는 느낌이 있다면 콜레스테롤이나 노화로 인한 증상이 아닌지 의심하고 건강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특히 고혈압은 한국 성인 10명 중 3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한국인에게는 흔한 질환이기에 무시하고 지나쳐서는 안된다. 평소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쓰러지는 침묵의 살인자이기 때문이다.


평소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 어느순간 심장, 신장, 뇌 등에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한다.



고혈압은 30대 성인의 절반이 가지고 있는 질병인데 잦은 술자리, 스트레스, 육류위주의 섭취, 운동부족 등의 원인으로 인해 우리 몸 혈관에 나쁜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고지혈증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그로 인해 동반되는 혈압 상승이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손발의 저림 증상 역시 간과해서는 안되는데 이런 증상은 대표적인 혈액순환 장애로 볼 수 있다.


손발저림 증상은 우리 몸 안에 나쁜 노폐물들로 인하여 원활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 생길 수 있는 증상이다. 과도하게 생성된 콜레스테롤과 지방들이 혈액과 산소를 운반하는 혈관 벽에 쌓여 염증을 유발하고 나중에 고혈압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때문에 평소에 생활습관, 식습관, 운동 등 혈관건강을 잘 관리하고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혈액순환 장애는 한순간에 우리 삶을 망가트리고 희망을 잃게 만들 무서운 질환이다. 


내 몸의 자각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게 되면 혈관 건강이 급속도로 나빠져서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겨울철이나 특정한 시기에 급성 심부전증, 고혈압, 고지혈증, 뇌졸증, 심장마비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혈압건강을 평소에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원활하게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뇌로 가는 혈관, 심장으로 가는 혈관이 막힐 수 있고 그로 인해 혈압이 높아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실제로 고혈압 환자 중에는 본인이 고혈압 증상이 있는지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한다. 이런 혈관질환은 가족력이 있기 때문에 가족이나 부모님들 중 혈관 질환을 앓은 경력이 있다면 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일상생활에서 혈압 낮추는 방법과 혈압을 관리하고 고혈압 등 혈압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자. 

 


혈압 낮추는 방법 1

호흡법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높은 사람은 침착한 사람들에 비해 고혈압이 생길 확률이 높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은 긴장감을 풀어주는 훈련이 필요하다.

 

요가 등을 통해 심호흡 방법을 배우는 것이 좋다. 호흡법 중 실천하기 쉬운 방법 한 가지가 있다. 우선 입천장과 윗니가 만나는 지점에 혀를 대고 4초 동안 코로 숨을 들이마신다.

 

그 상태에서 7초 동안 호흡을 멈추고 입으로 8초 동안 숨을 내쉰다. 이때 입천장에 대고 있는 혀의 양쪽으로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휙 소리가 날 것이다. 긴장이 될 때 이와 같은 호흡을 하면 도움이 된다.


 

혈압 낮우는 방법 2

아침식사 거르지 않기

 

혈압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아야 한다. 이스라엘 연구팀의 실험에 따르면 , 아침을 700칼로리 정도로 넉넉하게 먹는 사람들은 점심과 저녁 식사량 조절이 수월해져 과식을 예방한다.

 

충분한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들이 소량의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들보다 체중과 혈압 수치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혈압 낮추는 방법 3

휴대폰 볼륨 낮추기


휴대폰 전원을 꺼놓지는 못하더라도 벨소리 볼륨만큼은 낮추는 편이 좋다. 미국 고혈압협회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휴대폰 벨소리는 혈압을 7포인트 정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전화벨 소리로 인한 일시적 단절감이 순간적인 불안을 높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혈압 낮추는 방법 4

채식 위주 식사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면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채소 위주의 식사는 혈압을 7 포인트 정도 떨어뜨린다


식물성 식품은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의 함량이 낮고, 혈압을 낮추는 칼륨의 함량이 높기 때문이다.

 


혈압 낮추는 방법 5

저녁 식사 후 움직이기


상당수의 사람들이 저녁 식사 후 TV 앞에 앉는다. 저녁 활동량이 떨어지는 이유다. 중간 강도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혈압 조절이 수월해진다.

 

무리한 운동 대신 가볍게 산책을 해도 좋다. 집에서 TV를 꼭 봐야 한다면 제자리걸음을 하며 시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혈압 낮추는 방법

저염식,

물 많이 마시기,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숙면이 중요하다.


영양소를 흡수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며 혈액순환을 돕는데는 물을 많이 먹어주는게 좋다.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우리 몸에 나쁜 노폐물들을 배출해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준다.



혈압 낮추는 방법 6

불초화 지방산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음식이 등푸른 생선이다. 등푸른 생선에는 불포화지방산(오메가) 성분이 풍부하다. 올리브오일에도 많다.


미국과 지중해국가의 콜레스테롤 수치와 비만 수치를 비교해보면 지중헤 국가가 월등히 낮다고 한다. 그 원인은 바로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을 얼마나 섭취한가의 차이였다.


미국은 포화지방을 많이 ㅏ섭취하는 국가이기 때문에 이 포화지방을 불포화지방산으로만 대체하더라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단일 불포화지방이 포화지방을 대체했을 경우에도 혈중 콜레스테롤인 LDL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