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신우신염 증상에 효과 좋은 음식

 

 

 

얼마전에 아는 지인이 밤에 갑자기 응급실에 실려갔다. 병명은 급성 신우신염증. 신우신염증 증상은 가벼운 몸살과 같은 경우가 많다.

 

메스껍고 소변볼 때 아프다면 신우신염 증상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역시 가벼운 감기몸살로 생각하고 병원을 찾았는데 ‘신우신염’ 진단을 받는 사례들이 있다. 

 

 

갑작스러운 고열, 구역질, 구토가 나고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이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다. 신우신염은 소변을 만들어 내는 신장(콩팥)과 소변이 모이는 곳인 신우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한다.

 

 

주로 20대 이후 여성에게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부분 방광에서부터 균이 신장으로 거슬러 올라가 나타나지만, 균이 혈액을 통해 신장으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신우신염의 원인균은 85%가 대장균으로, 이는 방광염과도 연관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신우신염은 신우 및 신선질의 염증, 결석, 종양 등에 의한 요루 장애 유무에 따라 단순성과 복잡성으로 나뉘고, 경과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된다.

 

 

 

신우신염이란

 

사구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신장에서 세뇨관, 간질 및 신우의 병변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사구체가 손상을 받게되면 혈액으로부터 생성되는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여과할 수 없게 된다.

 

 

신우신염 증상

 

단순성은 대개 급성증의 형태를 취하는데 발열과 오한으로 시작하여 구역과 구토를 동반하는 것도 있으며, 대체로 전신증상이 강하다. 국소증상에는 신부자발통이 현저하다

 

요혼탁을 보이며 방광염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복잡성은 일반적으로만성증의 형태를 취하나 확실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것이 종종 있다. 

 

 

 

요로계의 폐색 등 요류장애의 정도에 따라서 신우신염 증상이 다르며, 요류장애의증상이 전면에 나타날 때도 있다. 또한 무증상으로 경과하면서 상술한 급성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급성 신우신염 증상은 요도염이나 방광염으로 자주 고통 받거나, 배뇨작용이원활하지 못한 여성이나 노인에서, 돌연 한기가 들면서 39도전후로 열이 나고, 요부 둔통을 느낄 때가 있다.

 

 

이때 소변검사를 하면 요 중에서 세균이나 백혈구 등이 다량 발견된다

 

방광염을동반한 경우에는 방광염의 증상인 긴급뇨(갑자기 소변이 보고 싶어 달려가다가 소변을 보는 것), 절박뇨(절박하게 소변이 마려우며 소변을 참지 못함), 배뇨통 등이 동반된다. 

 

심한 감염의 경우에는 혈뇨를 보이기도 한다. 

 

만성 신우신염 증상은 급성처럼 확실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전신이 노곤하면서 가벼운 요통과, 소변에서 약간의 이상증세(세균과 백혈구)가 장기간 지속됩니다

 

이러한 만성증세는 급성 신우신염이 완치되지못해 만성으로 진행된 경우와 급성 신우신염에 걸리지 않았는데도 처음부터 뚜렷한 증상 없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우신염 종류

 

신우신염은 단순성과 복잡성으로 나눠 볼 수 있다. 단순성은 급성이대부분이고, 복잡성은 만성화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신우신염 예방하는 방법

 

급성 신우신염에 걸리지 않는 방법은 위생에 신경 쓰는 것 밖에 없다. 그렇다고신우신염에 걸린 여성이 불결하다는 것은 아니다. 

 

여자이기 때문에 남성에 비해 세균에 감염되기 쉬운 것이다. 

 

여성이 반복적 요로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문을 닦을 때 질 부위에서 항문 쪽으로 향하도록 하고, 성관계 뒤에 배뇨하고, 소변이 마려울 때는 지체 없이 배뇨해야 한다.

 

 

 

신우신염 예방법 6가지

 

신우신염 증상은 방광이나 신장에 세균이 들어가 번식하게 된 상황을 말한다. 가장 흔한 유형은 방광염이고, 보다 심각한 형태로 신우신염이 있다

 

여성이 더 위험하다. 남성에 비해 요도가 짧기 때문에 쉽게 감염된다. 영국의 가디언이 여성의 적, 요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여섯 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신우신염 예방법

방광 청소

 

아침부터 밤까지, 물을 충분히 마실 것. 그리고 규칙적으로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다. 소변을 오랫동안 품고 있으면 박테리아가 번식할 기회도 늘어난다. 방광을 깨끗이 비우는 게 중요하다.

 

 

 

신우신염 예방법

섹스 다음

 

성관계 후에는 바로 화장실에 가는 게 좋다. 전희나 삽입 과정에서 박테리아가 요로에 침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박테리아가 감염을 일으키기 전에 방광에서 몰아내자. 피임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것. 페서리나 살정제가 도포된 콘돔은 요로 감염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신우신염 예방법

진찰

 

화장실에 너무 자주 간다거나 소변을 볼 때 아프다거나, 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사에게 보여야 한다

 

재발한 경우라면 더더욱 조심하는게 좋다. 조직 이상인지, 방광의 능력이 떨어진 때문인지, 아니면 면역 시스템이 약해진 때문인지 검사를 통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신우신염 예방법

방향

 

소변을 본 다음, 뒤에서 앞으로 닦는 습관을 가졌다면 당장 바꿔야 한다. 대변의 박테리아를 자기 손으로 요로에 옮겨주는 꼴이기 때문. 반드시 앞에서 뒤로 닦아야 한다.

 

 

신우신염 예방법

중년 이후

 

에스트로겐은 다양한 메커니즘으로 요로 감염을 막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생리가 끝난 여성은 요로 감염에 더 취약하다

 

나이가 있다면 국소 질 에스트로겐이 폐경 이후 여성의 요로 감염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를 참조할 필요가 있다.

 

 

 

신우신염 예방법

크랜베리

 

아직 효능이 완전히 검증된 것은 아니지만, 크랜베리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 들어 있어서 박테리아가 방광에 들러붙는 것을 방지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반드시 과일 상태로 섭취해야 한다. 크랜베리 주스에는 실제 유익한 성분보다 설탕과 첨가제가 훨씬 많다.


 

신우신염 좋은음식

율무

 

사마귀나 두드러기등 면역력 저하로 생기는 피부질환에 예전부터 율무가 사용되었다.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몸의 피로를 덜어주며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가 좋다.

 

 

 

 

신우신염 좋은음식

강황

 

카레가루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노란색 강황은 대표적인 항염 식품이다. 

 

강황속에는 커큐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염증 억제에 도움을 주며 항균, 항상화, 항염 작용이 뛰어나므로 신우신염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신우신염 좋은 음식

녹차

 

활성산소는 우리 몸속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요소이기 때문에 몸속에 활성산소가 많을 수록 좋지 않다. 

 

녹차에는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신우신염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신우신염 좋은 음식

마늘

 

시중에 몸속에 있는 염증을 잡아주는 건강 식품들이 많이 있다. 대표적인 건강 식품은 마늘을 주 성분으로 만든 영양제다.

 

마늘은 면역력에도 도움을 주고 몸속에 염증도 잡아주기 때문에 꾸준이 섭취하면 이유없이 아픈 몸의 건강도 되찾을 수 있다.

 

[건강이야기] - 당근 효능 알면 먹게되는 특별한 효과

[건강이야기] - 우엉차효능 맛도 건강도 대박

[건강이야기] - 탁월한 항암 효과 양배추 효능 전부

[건강이야기] - 질병에 따른 꿀효능 및 활용법

[건강이야기] - 암에 좋은 음식 매일 밥상 십계명

 

 

 

 

 

 

 

 

 

 

 

 

 

 

 

#신우신염 #신우신염예방법 #신우신염좋은음식 #신우신염효과좋은음식 #신우신염예방에좋은음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