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불면증 원인이 되는 뜻밖의 음식 5가지


 

눈을 감아도 누워있어도 잠들지 못한다. 아무 이유 없이 몇 시간 동안 잠을 자지 못하는 것만큼 괴로운 일도 없다. 무슨 이유로 이렇게 잠들기 힘든 것일까?

 

불면증이?


수면은 우리 삶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강의 중요한 영역이다. 불면증(수면장애)은 잠들기가 어려운 입면 장애와 잠은 들지만 자는 도중 자주 깨거나 너무 일찍 잠에서 깨어나는 수면유지 장애를 뜻한다.

 

밤에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하면 수면 부족 상태가 되어 낮 동안 졸음, 피로감, 의욕 상실 등을 초래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지난 한 달간 불면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73.4%로 매우 높게 조사되었다.


 

불면증 원인


불면증은 평소 잠자는 시간이나 습관이 불규칙한 사람에게 생기며, 환경 변화와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겪으면서 증상이 악화된다.

 

불면증 자체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는 경우에도 신경계가 긴장하여 불면증이 지속되고 심해질 수 있다.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시적으로 겪는 불면증의 흔한 원인은 여행으로 인한 시차, 새로운 직장(), 이사, 입원 등으로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바뀌는 것이다.


 

이 경우 대부분 며칠이 지나면 좋아진다.

 

만성적인 신체 질환이 있는 경우 통증, 관절염, 두통,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불면증과 동반될 수 있다.

 

기분이 우울하거나 불안한 심리적인 문제도 불면증에 영향을 준다. 수면제 복용 기간이 너무 오래 되어도 수면 단계의 변화로 불면증이 심해질 수 있다.

 

각성제, 스테로이드제, 항우울제, 교감신경 차단제 등의 약물이나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커피와 지나친 음주도 불면증의 원인이 된다.

 

소량의 술은 수면 유도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음주로 인해 잠이 자주 깨고 숙면이 어려워 수면의 질을 떨어뜨린다.

 

그 밖에도 코골이(수면무호흡증), 하지불안 증후군(잠들기 전에 다리에 불편한 감각 증상이 생기는 질환), 주기적 사지운동증(수면 중에 다리나 팔에 경련이 생기는 질환)에 불면증이 동반될 수 있다.

 

그렇다면 불면증 원인이 되는 뜻밖의 음식 5가지를 알아보자.

 

 

불면증 원인이 되는 뜻밖의 음식 

고추


스트레스를 받으면 매운 게 먹고 싶어진다. 고추가 잔뜩 들어간 낙지볶음, 매운 갈비찜, 떡볶이그런데 늦은 시간에 매운 음식을 먹었다간 잠자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고추 등 매운 향신료는 소화가 힘들 뿐더러 사람에 따라 가슴 통증을 부르기 때문. 정 매운 음식이 당긴다면 저녁이 아니라 점심 때 먹는 게 현명하다.

 


불면증 원인이 되는 뜻밖의 음식 

토마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토마토. 혈압을 내리고 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그런데 잠에 관한 한, 토마토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드레날린과 비슷하게 교감 신경 흥분 작용을 하는 티라민이 들어 있어서 두뇌를 휴식이 아니라 활동 쪽으로 이끄는 것.

 

토마토를 주재료로 만든 소스도 마찬가지. 따라서 불면의 기운이 있는 사람은 이탈리아 식당에서 저녁 약속을 잡았더라도 마리나라 피자, 포모도로 파스타 등 토마토소스를 뿌린 메뉴는 피하는 게 좋다.



 

불면증 원인이 되는 뜻밖의 음식 

탄산음료


영양가 없는 설탕 덩어리. 당분은 워낙 건강에 나쁘지만 밤에 먹으면 특히 그렇다


에너지로 사용되는 대신 살로 갈 확률이 훨씬 높아지는 데다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탄산음료 중에는 또한 커피 못지않은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제품도 여럿이다.

 

 

불면증 원인이 되는 뜻밖의 음식 

치즈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아미노산의 일종인 티라민이 풍부해서 숙면에 방해가 된다. 늦은 시간에는 치즈를 먹지 말 것. 햄 등 훈제 식품도 마찬가지다.

 


불면증 원인이 되는 뜻밖의 음식 

오렌지


비타민 덩어리 오렌지에는 특별히 잠을 방해하는 성분이 없다. 문제가 되는 건 이뇨 작용. 밤에 오렌지를 먹었다간 화장실에 가느라 잠을 설칠 수 있다. , 레몬, 유자 등 감귤류 과일은 다 비슷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