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췌장암 초기증상 걸리는 이유



췌장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지난 25년간 약 5배나 증가했을 정도로 급격한 상승 곡선을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최장암 초기증상은 황달, 상복부와 등의 통증, 체중감소등을 보이며, 이러한 증상이 보일때에는 이미 상당히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자주 설사를 하거나 복통이 자주 오는 등 장기적이다면 췌장암은 아닌지 꼭 점검이 필요하다.



췌장은 소화 및 영양 대사에 있어 적지 않은 역할을 하는 기관이며 우리몸의 영양대사에 중요한 역할하다.


이러한 췌장이 타격을 받게 되면 지방의 소화자 어려워지게 된다. 때문에 설사를 하는 동시의 변의 상태가 지방변의 상태로 변하게 된다.


즉, 다량의 지방이 변에 포함되기 때문에 기름띠가 생기거나 코를 찌르는 심한 악취가 발생하게 된다. 보통 변의 상태와 차이점을 보이게 된다.



장암 초기증


췌장암의경우 위치 크기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췌장암의 60~70%는 췌장머리에서발생한다.


이경우 황달 메스꺼움 췌중감소 당뇨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담즙의 통로인 담관이 폐쇄될경우 황달이 생기고 고여있는 담즙에 세균이 감염될경우 열이나고 담관폐쇄와 관련된 증상이 나타난다.


몸통과 꼬리부분에 암이 생길경우 초기증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으나 시간이지나면 복통 소화불량 설사 메스꺼움 당뇨 체중감소의 증상이 나타난다.


 

췌장암 초기증상 

소화장애


암종이 십이지장으로 흘러가는 소화액을 막게되면 지방의 소화에 문제가 생겨 대변이 물에 뜨며 기름이 진 많은 양의 변을 보게된다. 


암세포가 위장으로 퍼질경우 식후의 불쾌한 통증 구토 오심을 경험하게된다.

 


췌장암 초기증상 

통증


췌장암의경우 명치아래부분의 통증이 흔하고 매우심하다. 등쪽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처음에는 둔통으로 시간이 갈수록 통증이 심해지고 이경우 병이 상당히 진행된경우가 많다.


 

췌장암 초기증상 

황달


황달의 증상으로는 눈동자의 흰부분이 노란색으로 변하고 피부색이 노란색으로 변한다. 그리고 대변색이 흰색으로 변하고 소변색은 짙은갈색이다


담즙의 통로인 담관을 췌장암이폐쇄하여 나타나는 증상이며 답즙이 고여 세균이 감염될경우 열과 오열의 증상이 나타난다.

 

황달의경우 간경변이나 간암에서도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췌장암의 발견에 혼동을 주기 쉽다.


 

췌장암 초기증상 

당뇨병


당뇨병이 심해지면 췌장염의 증상이 있기도하며 췌장암에 걸리는경우 당뇨병이 생기기도한다. 40세이상 갑자기 당뇨병이 생길경우 췌장검사를 받아보아야 한다.


 

췌장암 초기증상

그외증상


체중감소 구토 쇠약감 메스꺼움 식욕감퇴 변비의증상이 자주나타나고 환자의 5%이하에는 위장관출혈 우울증 정서불안 정신장애 혈전성정맥염이 나타나기도한다.

 

그외 내분비기능을 하는 랑게르한스섬에 아미 생기며 너무많은양의 인슐린과 호르몬이 분비외어 허약감 어지러움 오한 근육경련 설사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췌장암에 걸리는 이유


췌장암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다. 그러나 흡연이나 음주, 유기용매와 같은 화학 물질, 만성 췌장염, 고지방 식이의 섭취 등이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췌장암의 위험요인


-만성 췌장염

-당뇨병

-알콜의 과다한 섭취

-영양부족(고지방 고단백식이 지속적으로 식품첨가제가 많이 함유된 음식)

 

과거 알코올 특히 과음자들에서 췌장암의 발생위험이 크다는 보고들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알코올과 췌장암 사이에 직접적인 연관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췌장암의 위험인자로는 흡연, 만성 췌장염, 고열량/고지질 식사, 남성, 50세 이상의 고령, 방사선, 화학물질, 오래된 당뇨병 등이 있다


전체 췌장암 발생 중에서 흡연이 원인이라고 생각되는 비율은 약 30%이며, 고열량, 고지질 식이가 20% 정도를 차지한다.


위험요인으로 알려진 것들은 일상생활에서 회피하여 췌장암을 예방해야며 금연, 과일과 채소를 중심으로 하는 식생활 개선 및 적당한 운동 그리고 고지방, 고열량 식이를 피하는 것이 일상생활에서의 예방법이다


갑자기 당뇨병이 나타나거나 원래 당뇨병이 있는 경우, 만성 췌장염이 있는 경우 정기적인 진료를 받아야 한다.

 


췌장암 예방수칙


  1. 금연이 가장 중요 하다.
  2. 육류 중심의 고지방식 패스트푸드등 고칼로리 음식은 되도록 피해된다.
  3. 편식하지 말고 골고루 영양섭취.
  4. 너무 짜거나 매운 음식과 너무 뜨거운 음식 피한다.
  5. 곰팡이가 생기거나 부패한 음식은 멀리 한다.
  6. 과음은 금물. 술을 마시더라도 최대 2잔이 좋다.
  7. 태양광선 자외선 과다노출은 안좋다.
  8. 땀이날 정도의 적당한 운동이 좋고 과로는 피하도록.
  9. 스트레스를 피하고 기쁜마음으로 생활.
  10. 목욕이나 샤워를 자주하여 몸을 청결하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