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나만 살찌는 이유와 빼는 방법, 음식

체중을 증가시키는 뜻밖의 이유가 있다체중이 늘면 많은 이들이 잘못된 생활 습관을 탓하기 일쑤다.

 

전문가들은 비만은 우리가 통제하기 어려운 요인들에 대한 신체의 반응일 수 있다호르몬 불균형, 비타민 결핍, 처방약 부작용 등 많은 요인이 비만에 연관되어 있다고 말한다.

 

비만은 치료 대상이 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나만 살찌는 이유와 원인, 살빼는 방법과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살찌는 이유 1. 우울증

많은 항우울제가 체중 증가를 유발한다. 만일 우울증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2.3~6.8이 늘어날 각오를 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몇 년에 걸쳐 차츰차츰 이 정도 체중이 불어난다고 말한다.

 

약을 먹지 않더라도 우울증 환자는 살찌기 쉽다는 연구도 있다. 슬프고 외로운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체중이 빨리 늘어난다.

 

전문가들은 이런 사람들은 고지방, 고칼로리이며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전통 음식을 더 많이 먹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육체적 활동을 덜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한다.

 

살 빼는 방법

전문의들은 항우울제 탓에 체중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환자가 오면 의사들은 그 약을 서서히 끊으라고 말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한다. 체중 증가가 약 때문이 아니라면 운동을 권하고 부추기는 조언자나 동호인 지원 그룹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살찌는 이유 2. 변비

변비를 포함한 소화 문제도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변을 규칙적으로 보지 못한다면 탈수, 약물, 섬유질 섭취 부족, 혹은 장내 박테리아의 생태계 이상 등이 원인일 수 있다.

 

살 빼는 방법

변비가 유일한 증상이라면 건강에 유익한 유산균이 들어있는 프로바이오틱스(생균제)를 먹으면 소화관이 제대로 작동하게 만들 수 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핵심이다.

 

메타무실 같은 식이섬유 보충 제제를 물에 타 먹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런 제제는 장내 폐기물 뿐 아니라 지방 미립자를 흡수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그래도 해결되지 않으면 의사의 진단이 필요하다.

 

살찌는 이유 3. 특정 영양소 부족

비타민D, 마그네슘, 철분 등이 부족하면 면역 체계가 손상된다또한 신체 에너지 수준이 떨어지고 신진대사 방식이 바뀐다. 그러면 건강한 생활양식을 선택하기 어려워진다.

 

전문가들은 이런 사람은 에너지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카페인, 단 것, 단당류를 섭취할 가능성이 커진다면서 달리기나 운동하기에는 체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갖게 될 수도 있다고 말한다.

 

 

살빼는 방법

붉은 살코기나 시금치를 먹어 철분 수준을 높이고 브라질너트나 아몬드를 통해 마그네슘 섭취를 늘릴 수 있다. 다만 비타민D가 부족한 증상은 우유를 많이 먹거나 햇볕을 많이 쬐는 것으로는 회복이 힘들다.

 

전문가들은 비타민D 결핍일 때는 보충제를 먹어야 하는데 복용량이 과다하면 신장결석의 위험이 있다면서 적정량을 가늠하려면 시간이 걸리는데 3개월마다 혈액검사를 받아야 의사가 적정량을 알아내서 처방해줄 수 있다고 말한다.

 

철분 보충제를 먹는 데도 약간의 주의가 필요하다. 갑상선 기능 부전증을 비롯해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할 위험이 있는 질병이 없는지 의사가 먼저 체크해야 한다.

 

이것이 체중 증가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뒤에 적절한 철분 보충제 섭취량을 의사가 정해줄 수 있다.

 

살찌는 이유 4. 노화

이는 필연적인 현상이다. 전문가들은 우리는 40, 50대가 되면 20대 때만큼 칼로리를 연소하지 못한다면서 따라서 음식을 적게 먹고 운동을 더 많이 해야 하는데 체중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데는 다이어트보다 운동이 더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말한다.

 

 

살빼는 방법

전문가들은 모든 칼로리가 체중 증가에 동일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이들은 살코기, 치즈, 콩 등 지방 함량이 적은 단백질 식품을 먹으면 칼로리를 더 효과적으로 태울 수 있다면서 신체는 탄수화물을 더 늦게 연소하며 이를 저장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지방이 적은 단백질을 먹고 탄수화물을 적게 먹는 것은 체중 증가를 막는 좋은 방법이다.

 

살찌는 이유 5. 족저근막염, 관절염 등 특정 질병

전문가들은 족저근막염을 비롯한 근골격계 이상, 퇴행성 관절염, 무릎이나 엉덩이 통증은 의도치 않게 체중 증가를 유발한다이런 증상들은 운동을 하지 못하게 만들어 체중 증가를 유발한다고 말한다.

 

살빼는 방법

체중 부하가 걸리는 운동 대신 자전거 타기나 수영 등을 하는 방법이 있다. 물리 치료사를 찾아가서 특정 증상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짜달라고 하자.

 

 

살찌는 이유와 빼는 방법 6. 잘못된 처방약

체중 증가를 유발하는 약은 많고도 많다.

 

피임약, 호르몬 요법제, 스테로이드, 심장병과 고혈압에 먹는 베타차단제, 타목시펜 같은 유방암 약, 일부 류머티스성 관절염약, 일부 편두통 및 역류 성 식도염약 등이 그런 예다.

 

전문가들은 이런 약들은 식욕을 증진시키는가 하면 신진대사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살빼는 방법

약 때문에 체중이 느는 것이라고 의심한다면 의사가 그런 부작용이 없는 다른 약을 찾아줄 수 있다.

 

 

살빼는 음식 1. 식이섬유 풍부한 저칼로리 방울양배추

미니 양배추는 위장 보호와 고혈압과 심근경색 등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미니 방울양배추는 100g42kacl로 다이어트 식단에 좋은 식품이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줘서 과식을 막아주는 다이어트 식품이다.

 

부드럽고 달콤한 이 채소는 특히 매일 저녁에 먹으면 좋다. 케일처럼 아이소타이오사이안산염이 풍부하고, 비타민A, C, K도 많이 들어 있다.

 

위장 보호와 고혈압과 심근경색 등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살빼는 음식 2. 속이 든든한 저칼로리 채소, 콜리플라워

브로콜리와 비슷하게 생긴 콜리플라워는 100g27kacl로 대표적인 저칼로리 채소이다. 부드러운 식감으로 먹음직스럽고 속이 든든한 느낌을 준다.

 

반찬으로는 볶거나 구워서 먹거나, 샐러드에 넣어 생으로 먹어도 좋다. 비타민C, 엽산, 비타민K, 칼륨 등이 풍부한 콜리플라워는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살빼는 음식 3.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풍부한 케일

케일에는 베타카로틴이 당근의 3, 비타민A가 시금치의 7배에 달한다.

 

특히 케일의 식이섬유 함량은 녹색 채소 중 최고이고, 칼슘도 우유보다 많다. 인체 내 해독물질을 강화시키는 아이소타이오사이안산염이라는 식물성 화학물질이 풍부하다.

 

케일은 수프에 넣어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칼로리를 줄이려고 할 때 활용하면 좋다.

 

 

살빼는 음식 4. 비만 억제 효과가 있는 국수호박

국수호박은 호박의 살이 국수처럼 풀어진다고 해서, 스파게티 호박 이라고도 부른다.

 

구워도 되고, 얇게 썰어서 말려도 되며, 물에 삶으면 국수 가락처럼 풀어진다. 국수호박은 칼로리가 낮고 섬유소가 풍부해 비만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피부 미용에도 좋아서 다이어트 건강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살빼는 음식 5. 칼륨과 비타민C 풍부한 감자

칼륨과 비타민C가 많이 포함돼 있어 영양가치가 높을 뿐 아니라, 다른 채소 섭취량을 늘려주는 식품으로서도 가치가 높다.

 

감자에는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껍질째 삶은 감자 한 개에 들어있는 섬유소는 바나나 한 개의 5.5, 비타민C는 아보카도 3개를 능가한다.

 

또한 감자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하루 두 차례 감자를 먹으면 혈압이 낮아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