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음식을 천천히 먹어야 되는 결정적인 이유




당신은 음식을 천천히 먹는 편인가? 아니면 빨리 먹는 편인가?


식사를 빨리 하는 것이 좋은지 천천히 먹는게 좋은지에 대해 많은 말들이 있다. 음식은 천천히 먹는 것이 건강에 좋다. 습관적으로 음식을 빨리 먹는 사람들이 있다.


음식을 빨리 먹는 사람들은 몸에 이상이 생길 확률이 높다. 입안에서 잘 씹어지지 않은 음식이 몸속으로 들어가면 몸의 각종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음식을 천천히 먹어야 되는 결정적인 이유에 대해 알아보장.






결정적 이유1

씹기 활동과 뇌 기능과의 상관관계


나이가 들면 뇌로 가는 혈류의 기능이 떨어지는데 이 때 뇌는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부족해지고 혈관이 위축되면서 뇌 피질의 크기가 줄어드는 것이 치매의 주요 원인이다.


이 때 씹기 활동은 뇌 근육과 연결된 저작근을 이용하여 그 자체로 뇌를 자극하고 운동 효과로 심박수를 늘려 뇌의 혈액 공급을 촉진 혈류를 증가시킨다.


씹는 동안 치아와 잇몸 사이의 치근막이 충격의 정도를 뇌로 보내게 되는데 이를 감지한 뇌는 해마를 자극 기억력과 집중력을 관장하는 뇌 부위를 활성화 시킨다.


고령자의 경우 남아있는 치아의 수도 인지기능과 관련이 있다. 한 쪽 보다는 양쪽으로 씹어야 뇌자극을 주는데 더 좋다.


결정적 이유​2

음식을 꼭꼭 씹어먹으면


침샘을 자극해 노화를 방지하는 호르몬과 면역력을 높​혀주는 호르몬이 나오게 한다. ​장에서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이 분비돼 소화에 좋다.





결정적인 이유3

이제 그만 먹으라는 신호를 뇌에 전달한다.

” 5분내에 식사를 했을 때 30분 내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보다 ​더 많은 역류 증상이 일어났다” ​빠른 음식섭취가 역류성 식도염에 미치는 영향​이다. 

가슴 쓰림과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역류성 식도염은 잘 씹지 않고 빨리 먹으면 많은 공기를 음식물과 삼키게 되고 위는 급속도로 팽창하여 압력을 낮추기 위해 공기를 배출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위산도 역류하여 식도 점막도 손상시키고 염증이 나타나게 된다.



결정적인 이유4

빠른 식사가 미치는 성인병 영향


어느정도 음식을 섭취 했을때  소장과 지방세포에서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을 분비한다. 뇌에 포만중추를 자극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데 이게 20분 소요된다.


그런데 빨리먹으면 식욕억제 호르몬 작동 시작 시간이 부족해 과식을 하게 되고 이로인해 과다하게 분비되는 호르몬이 인슐린 저항성을 높혀 비만과 당뇨 고지혈증을 악화 시킨다.



결정적인 이유5

식사속도에 따른 호르몬의 변화


10분내 비빔밥 섭취  –  식욕촉진호르몬 증가

20분내 비빔밥 섭취  –  식욕억제호르몬 증가


빠른 식사 습관은 혈당을 증가시킨다. 천천히 꼭꼭 씹어 먹고 야채나 채소 위주로 먹으면 위암을 예방하며 뇌 건강에도 아주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