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소화불량 배에 가스 빼는법과 식사 요령

연인 사이 관계의 밀도를 파악하고자 할 때, “방귀를 텄는가?

 

혹은 트림을 텄는가?”라고 묻기도 한다. 자연스런 생리 현상을 감추지 않을 정도로 허물이 없는지 가늠해보고 싶어서다. 몰래 가스를 내보내려다 실패하면 부끄럽게 여기기도 한다.

 

방귀와 트림은 부끄러워야만 하는 것인가?

 

그러나 이 방귀와 트림은 신체가 가스를 배출하는 두 가지 대표적 방법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데 매우 필수적인 활동이다.

 

건강한 사람은 하루에 대략 1~4리터의 가스를 생산하고, 하루에 열네 번 정도 방귀나 트림 등의 방법으로 가스를 몸 밖으로 내보낸다.

 

 

배에 가스 빼는법 따뜻한 물 마시기

물은 연동운동을 자극한다. 따뜻한 물 한 컵을 마시는 것은 장 경련을 완화하도록 돕는다.

 

배에 가스 빼는법 천연 소화 효소의 도움 받기

소화 효소는 우리 몸 안의 효소와 함께 작용해 소화가 빨리 되고 잘되도록 돕는다.

 

특정 소화 효소는 탄수화물의 분해를 돕기도 한다. 각자에게 맞는 적절한 소화 효소가 무엇인지는 의사와 상의하는 게 안전하다.

 

 

배에 가스 빼는법 식용 숯 먹기

식용 숯은 과도한 가스 생성과 팽만감을 줄여주는 자연스럽고 안전한 치료법이다.

 

숯은 그 자체로 가스를 끌어들여 몸 밖으로 내보낼 수 있다. 이것은 가스 생성과 팽만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소화관에서 자극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숯을 먹을 때는 물을 충분히 마시고,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에 섭취하자.

 

배에 가스 빼는법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장이 음식을 분해할 때 필요한 좋은 박테리아를 프로바이오틱스가 공급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세균이 균형을 이루도록 돕는다.

 

특정 프로바이오틱스는 과잉 가스와 팽창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임상 결과도 발표되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새로운 박테리아가 내장으로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며칠 동안은 더 많은 가스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계속 복용하면 좋아질 것이다.

 

 

배에 가스 빼는법 허브차를 마시거나 허브 씨앗 씹기

다양한 허브는 부기를 완화하고 가스가 소화관에서 빠져나오도록 돕는다.

 

특히 회향 씨앗이 그렇다. 회향 씨앗은 내장의 평활근 경련을 완화해 가스가 더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하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식사 후에, 씨앗을 씹거나 회향차를 마시는 것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페퍼민트와 카모마일도 좋다. 위를 진정시키고 가스를 배출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캐롬 씨앗 역시 좋다. 또 생강차는 소화를 돕고 신진대사를 빠르게 한다. 아침에 습관적으로 생강차를 마시면 부기가 제거된다.

 

배에 가스 빼는법 위장약 도움 받기

대표적으로 시메티콘은 위와 장에 있는 작은 가스 거품을 녹인다.

 

대부분은 소량을 먹기 시작하지만, 유의한 차이를 보려면 최대 125mg까지 복용해도 좋다. 식사 도중에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소화 불량 방귀 뿡뿡 식사 요령은?

 

편의점 음식과 패스트푸드로 식사를 대신하고, 자야할 시간에 야식을 즐기는 사람이 늘면서 소화기 기능성 질환을 앓는 젊은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기능성 소화 불량증, 위식도 역류 질환, 과민성 장 증후군, 만성 변비 등이 많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기능성 위장 질환이다.

 

이런 질환에 대한 연구는 유럽과 미국이 주도해왔지만 최근에는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운동학회(KSNM)의 활약으로 전 세계 의료 기술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

 

 

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에 따르면, 한국은 일본, 중국, 대만(타이완), 인도, 태국(타이) 등 각국 젊은 학자에게 최신 연구 성과와 국내 기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한양대병원 소화기내과도 KSNM이 아시아 외연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문가를 위한 자리 마련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학회 측에 따르면 소화기 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무엇보다 식습관 개선이 중요하다.

 

 

소화불량때 식사 방법 과민성 장 증후군

내시경이나 초음파 등의 검사로는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지만 복부 팽만, 설사, 변비, 복통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기름진 음식, 유제품, 튀긴 음식, 지방질이 많은 육류, 포드맵(FODMAP, 가스가 많이 생기는 음식), 밀가루(글루텐), 카페인, , 담배 등이 주요한 원인으로 꼽힌다.

 

, 사람마다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음식이 다르므로 개인의 경험을 잘 살펴야 한다.

 

포드맵 음식은 탄수화물 가운데 크기가 작은 당류로 소장에서 완전히 흡수되지 않고 대장에서 쉽게 분해되면서 가스를 유발한다.

 

소화불량때 식사 방법 위식도 역류성 질환

기름진 음식, 신 과일류(감귤류, 파인애플, 포도 등), 토마토 관련 식품, 박하, 탄산음료, 초콜릿, 카페인, , 담배 등이 위식도 역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식사 후 3시간 이내에 눕거나 수면을 취하는 것도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역시 개인차가 있으므로 본인의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 커피나 초콜릿과 같은 기호식품도 본인에게 별다른 이상을 일으키지 않는다면 적당량 먹어도 좋다.

 

 

소화불량때 식사 방법 기능성 소화불량증

진단 검사에서 뚜렷한 기질적 이상 소견이 없지만 상복부 중앙에 지속적인 통증과 불편이 있는 질환이다.

 

고지방 식이, 튀긴 음식, 매운 음식, 과도한 채소 섭취, 유제품, 밀가루, 불규칙한 식사나 과식, 빨리 먹는 식습관, 과음, 흡연 등이 연관이 있다.

 

특히 고지방 식이는 80%의 환자에서 증상이 나타난다. 본인에게 맞는 음식 위주로 먹는 것이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이지만 영양 섭취에 불균형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소화불량때 식사 방법 기능성 변비

변비도 식생활 개선이 중요하다. 식이 섬유는 대변의 부피를 늘리고 부드럽게 해 배변 증상을 완화한다.

 

식이 섬유 하루 권장량은 20~25g이다. 하지만 아직 연구가 부족해 일부 환자에게는 오히려 복부 팽만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상태를 살펴가며 먹도록 한다.

 

해조류, 채소, 곡류, 과일 등을 통해 식이 섬유를 섭취하면 된다.

 

백미보다는 현미에 2배 이상 많은 식이섬유가 들어있다. 양파, 마늘, 감자, 바나나 등은 변비 증상을 호전시키는 효과가 미약하고 가스를 형성해 오히려 복부팽만을 일으킬 수 있다.

 

충분한 수분 섭취도 도움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