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당뇨 초기증상 및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최근 당뇨병 대란 시대라는 말이 들린다. 젊은 사람이나 나이가 많은 사람이나 당뇨병으로 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계속 늘어나기 때문이다.
당뇨병이 위험한 이유는 여러가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믄이다. 

 

↓↓당뇨수치 7일만에 해결↓↓

 

당티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바나듐 함유 500ml 24개, 혈관청소, 숙취해소, 면역력워터 : 엘보아스

[엘보아스] 거짓없이 건강에 좋은 상품을 판매합니다

smartstore.naver.com

 
눈의 망막, 신장, 관상동맥질환, 뇌혈관질환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당뇨병성 족부병증 즉 당뇨발로 족부 절단술을 받는 사람만 일년에 2000여 명에 이른다고 한다.
건강한 사람이면 발에 상처가 생겨도 며칠 지나면 저절로 낫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라면 발에 가벼운 상처가 나더라도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을 초래하는 질병이 바로 당뇨병이다.

 

많은 분들이 당뇨로 인해 고생하고 있지만 여전히 식습관을 바꾸지 않고 당뇨에 해로운 음식을 섭취하고 있다. 당뇨는 먹는 음식이 중요하다.

 

 

문제는... 당뇨병이 갈수록 늘고 있다는 점이다. 대한당뇨병학회는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 꼴인 502만명이 당뇨병을 앓고 있다는 분석결과를 지난해 5월에 발표하기도 했다.
더욱 심각한 것은 당뇨병을 앓고 있는 502만명 중 37%는 자신이 당뇨병 환자라는 사실을 몰랐고 43%는 치료를 받은 적이 없다는 것이다.
당뇨병 환자의 55%는 고혈압, 35%는 고콜로스테롤혈증을 함께 앓고 있다. 때문에 당뇨병 초기증상이 자신에게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당뇨 초기증상

 

당뇨병 초기증상은 고혈당, 소변에 포도당이 다량 검출되는 당뇨, 그리고 케톤혈증과 케톤뇨가 있으며, 그 밖에 당뇨병에 의한 자각증상이 있다.

 

당뇨 초기증상1
고혈당

 

당뇨병의 증상으로 혈당의 상승 즉, 고혈당이 나타난다. 혈액 중의 포도당을 각 조직 세포로 끌어들이는 인슐린 부족은 각 조직 세포의 열량 원인 포도당 공급을 감소시키고, 신체 기능을 약화시킨다.

 
 
당뇨 초기증상 2
당뇨와 케톤뇨

 

정상인에게는 요당이 검출되지 않는데, 당뇨병에서는 신장의 재흡수 능력 이상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기 때문에 소변에 포도당이 다량 함유되는 당뇨가 나타난다

 

인슐린이 없다면 탄수화물은 에너지원으로 이용될 수 없고, 그 대신 인체는 지방을 주에너지원으로 이용한다

 

정상상태에서는 간에서 적은 양의 지방산만이 케톤체를 생성하고 분해되어 에너지원으로 이용되는데, 케톤체가 대사할 수 있는 양 이상으로 케톤체가 많이 생성되면 케톤체의 혈중 농도가 높아지게 된다

 

이 때 과다한 케톤체가 소변으로 배설되는데, 이를 케톤뇨라 한다. 케톤체가 적절히 체외에 배설되지 않으면 혈액 중 농도가 높아져 케톤혈증이 생기게 된다

 

케톤산혈증을 보상하기 위해 호흡이 빨라지게 되고 입과 소변에서는 아세톤과 같은 독특한 냄새가 난다.

 

당뇨 초기증상 3
당뇨병의 자각증상

 

당뇨 초기증상은 당뇨병 자체에서 오기도 하고, 합병증에서 유래되기도 한다.

 

 
당뇨 초기증상 4
갈증과 다뇨

 

당뇨 초기증상으로서 심한 갈증이 계속된다. 물을 마시지 않으면 탈수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포도당과 케톤체를 배설하기 위한 체내작용으로 자주 오줌을 누게 되며 야뇨증이 나타난다.

 

당뇨 초기증상식욕항진 : 식욕이 증진되며, 먹어도 곧 심한 공복감을 느낀다. 이는 먹은 탄수화물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더 많은 음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당뇨 초기증상 5
체중감소 및 체력쇠약

 

포도당을 이용할 수 없으므로 체지방과 단백질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며 체중이 감소된다. 기력이 없고 쉽게 피로감을 느끼며, 일의 의욕이 없다. 이것은 에너지원의 절대적 부족에서 기인된다.
 
 
당뇨 초기증상 6

 

그 밖에 저혈당증, 당뇨병성 혼수, 신기능장애, 고혈압 등의 합병증에 의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당뇨병의 진단을 위한 선별검사,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다.
 
그럼 이제 당뇨병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자. 

 

당뇨에 좋은 음식1
마늘

마늘은 정력증강, 동맥경화개선, 신체로화 억제에 탁월한 효과를 낸다. 알리신은 췌장세포를 자극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한다.

 

 

당뇨에 좋은 음식2

당뇨의 합병증 예방 : 콩에 함유된 레시틴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액속의 과도한 지방을 감소시킨다.

 

극심한 피로에 효과 : 콩은 피로를 풀어주고 당뇨를 개선해 줄수 있다. 실제로 콩을 주식으로 먹는 지방에서는 당뇨병이 적다는 발표도 있다.
 
당뇨에 좋은 음식3
청국장

청국장의 레시틴성분은 인슐린분비를 왕성하게 만들어주고 또 청국장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당뇨에 도움이 된다.

 

 

당뇨에 좋은 음식4
잡곡밥

 

잡곡밥이나 보리밥은 쌀밥보다 섬유소가 풍부하여 당 흡수를 지연시켜 혈당이 오르는것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당뇨에 좋은 음식5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불용성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또 탄수화물과 지방을 에너지로 바꾸는데 필요한 비타민 B1, B2, 니아신 등이 풍부해 혈당을 줄이고 지방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당뇨에 좋은 음식6
양파

 

양파는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과 치료에 좋으며 혈당을 내리고 인슐린분비를 촉진해 당뇨에도 효과적이다.

 

당뇨에 좋은 음식7
오미자

시고 달고 맵고 쓰고 짠 맛을 지닌 오미자는 오장륙부를 건강하게 하는 신비의 생약으로 당뇨에도 좋다.

 

 

당뇨에 좋은 음식8
토마도

비타민과 피로회복에 좋은 글루타민산이 풍부하고 항산화작용이 뛰어나며 DNA 손상을 줄여준다.

 

붉은 색의 라이코펜성분은 혈관을 맑게 하고 전립선암과 유방암 등에 항암효과가 크며 당뇨뿐만 아니라 비만과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다.
 
당뇨에 좋은 음식9
둥글레

둥굴레 뿌리에는 비타민A와 전분이 풍부해 로화방지, 피로회복, 스트레스 해소, 고혈압, 당뇨, 위궤양 등에 효과가 있다.

 

당뇨에 좋은 음식10
홍삼

홍삼의 사포닌은 혈당강하 및 인슐린에 대한 감수성이 향상되여 혈당조절이 좋아지며 지질대사 및 심페기능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당뇨에 좋은 음식11
브로콜리

비타민 C가 많고 저칼로리로 대사장애인 당뇨병에 좋다.

 

당뇨병에 나쁜 음식

인스턴트 식품(모든 가공식품)비스켓, 과자, 사탕, 라면, 커피, 설탕, 소시지, 햄버거, 핫도그, 피자, 사이다, 콜라, 치즈 등(가급적 삼가하는것이 좋다).

동물성 육류 식품류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개고기, 닭알 등(꼭 먹어야 한다면 과식은 금물). 기름에 튀긴 음식류도너츠, 돈까스, 후라이트 치킨, 생선튀김 등(후라이팬에 지진 생선은 괜찮음). 

 

짜고 매운 자극성 음식류고혈압 및 신장에 해로우니 특히 신장이 나쁜 사랍은 삼가해야 한다.

정제염, 화학조미료 및 감미료, 식품첨가물 첨가식품, 농약 + 화학비료 람용 채소 등 고단백질 음식은 적당히 섭취. 특히 신장이 나쁜 사람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고단백질 음식으론 추어탕, 장어구이, 소기기, 돼지고기, 닭알, 우유, 콩 등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