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혈관 질환, 뱃살 빼는 최고의 음식

40세가 넘으면 건강이 요동치는 시기다.

 

특히 여성은 폐경기를 전후로 혈관을 보호해 주던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급격히 줄어든다.

 

갱년기에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 뇌졸중(뇌경색 ·뇌출혈) 등 혈관 질환이 늘어나는 이유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뱃살도 나온다.

 

이런 중년의 고민을 덜어줄 음식은 없을까? 혈관 건강도 책임지고 튜브 뱃살도 관리해주는 음식들을 알아보자.

 

 

혈관 질환 뱃살 빼는 최고의 음식 고기구이에 깻잎, 콜레스테롤 억제

삼겹살 등 고기구이를 먹을 때 상추나 깻잎에 싸먹는 경향이 있다.

 

이는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식습관이다. 깻잎에는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 퀘세틴, 로즈마린산 등 항산화 성분이 많아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몸속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억제한다.

 

깻잎 속의 페릴라알데하이드, 리모넨, 페릴라케톤 등 방향성 정유 성분은 돼지고기나 생선회를 먹을 때 느끼한 맛이나 비린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국립농업과학원 자료).

 

 

뼈 건강 악화되는 여성 갱년기 최고, 칼슘 풍부

깻잎은 식용 뿐 아니라 약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특히 칼슘이 풍부한 채소 중의 하나다. 멸치나 우유가 내키지 않다면 깻잎이 들어간 다양한 요리로 칼슘을 보충할 수 있다.

 

골감소증이나 골다공증이 생기기 쉬운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다. 깻잎에는 철, 마그네슘, 인 등 미네랄도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 AC 및 타이로신, 라이신, 리놀렌산 등의 식물성 영양소도 풍부하다. 쌈 채소 뿐 아니라 장아찌, 무침 요리에 쓰거나 찌개, 탕에 넣어 먹을 수 있다.

 

다양한 생리활성 성분, 혈관 질환, 비만 예방에 도움

깻잎은 혈관에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고지혈증 예방을 도와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 질환을 막는데 도움을 준다.

 

비만, 대장암세포 및 혈액암세포 증식 억제, 피부 종양 형성 억제, 간 독성 억제 등 다양한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들이 보고되었다(국립농업과학원).

 

이러한 효과로 깻잎은 피부 크림, 비누, 의약품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다.

 

 

들기름의 불포화지방산 혈액 순환, 피부 건강에 도움

깻잎은 들깻잎과 참깻잎을 모두 포함하지만, 시중에 유통되는 깻잎은 들깻잎이 대부분이다.

 

들깨로 만든 들기름도 영양소가 많다.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뇌동맥이 막히는 뇌졸중 예방과 회복에 효과가 있다는 보고가 있다.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도움을 준다. 철분이 많아 빈혈 증상을 억제하고 비타민 A, C가 풍부해 기미, 주근깨 억제 등 피부 미용에 좋다.

 

깻잎, 들기름 보관법

깻잎은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에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깻잎을 종이타월로 한번 감싸 랩으로 씌운 후 냉장 보관한다. 손질할 때는 한 장씩 꼼꼼히 씻어 잔털에 붙은 이물질을 털어낸다.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 농약 잔류물을 제거한다.

 

들기름은 산패가 쉽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용기 뚜껑을 잘 닫고 냉장 보관해야 한다.

 

 

혈관 질환 뱃살 빼는 최고의 음식 계란

비타민B군의 일종인 콜린은 신체의 모든 세포막 형성에 사용되는 필수 영양소다.

 

계란 두 개를 먹으면 하루 콜린 섭취 권장량의 절반을 보충할 수 있다. 뱃살 제거를 돕는 계란의 가치는 지방 유전자의 메커니즘 연구 결과가 쌓이면서 더욱 높아지고 있다.

 

콜린 결핍은 특히 간에서 내장지방 축적을 일으키는 유전자를 활성화한다. 음주가 잦으면 지방간 발생 위험이 커지는 것은 알코올이 신체의 콜린 생성 능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혈관 질환 뱃살 빼는 최고의 음식 빨간 과일

빨갛거나 적어도 불그스름한 과일이 뱃살을 녹인다. 붉은 자몽, 체리, 산딸기, 딸기, 사과, 수박, 자두, 복숭아 등이 빨간 과일이다.

 

 

혈관 질환 뱃살 빼는 최고의 음식 올리브유, 견과류, 아보카도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 지방을 적당량 섭취하면 배고픔 호르몬을 조절해 군것질을 막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도록 돕는다.

 

영양 저널(Nutrition Journal)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점심때 신선한 아보카도를 반 개 정도 먹은 사람은 식사 후 몇 시간 동안 먹고 싶은 욕구가 40% 감소했다.

 

혈관 질환 뱃살 빼는 최고의 음식, 현미, 귀리, 퀴노아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이다.

 

퀴노아 등 무글루텐(gluten free) 통곡물엔 인슐린 저항성과 내장지방의 유전적 메커니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아미노산인 베타인(betaine)이 들어 있다.

 

이 통곡물에 함유된 마그네슘과 크롬은 코르티솔(허리에 지방을 저장하도록 지시하는 스트레스 호르몬)과 인슐린(인슐린 수치가 높으면 복부 지방 축적 촉진) 생성을 억제한다.

 

 

혈관 질환 뱃살 빼는 최고의 음식 살코기와 생선

단백질을 섭취할 때, 우리 몸은 소화에 더 많은 열량을 소비한다.

 

단백질 100를 섭취할 때 소화에 약 25를 쓴다. 지방과 탄수화물은 각각 10·15를 사용한다. 살코기엔 콜린도 풍부하다.

 

혈관 질환 뱃살 빼는 최고의 음식 잎이 많은 채소

채소 같이 에너지 밀도가 낮은 식품은 뱃살을 녹이는 데 효과적이다. 열량이 낮아서다.

 

 

혈관 질환 뱃살 빼는 최고의 음식 향신료

레스토랑에서 웨이터가 후추 분쇄기를 사용할 때 나오는 피페린(piperine)은 놀라운 힘을 갖고 있다.

 

동물 연구에서, 피페린은 우울증·염증·관절염 치료를 돕는 것으로 밝혀졌다. 식사 때 노란색·검은색·갈색 향신료를 첨가하는 것은 소금과 설탕에 대한 혀의 욕구를 진정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혈관 질환 뱃살 빼는 최고의 음식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은 혈압을 낮추고 식욕을 떨어뜨린다.

 

살을 빼기 위해서는 음식 조절과 함께 운동, 7-8시간 수면 시간 확보, 스트레스 관리 등도 필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