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비만 건강 나쁜 식습관 개선 7가지

식습관은 음식을 취하거나 먹는 과정에서 저절로 익혀진 행동 방식을 말한다. 이런 식습관이 좋아야 건강을 지킬 수 있다.

 

건강한 식습관으로는

- 충분한 수분 섭취

-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

- 식사시간에는 먹는 데에만 집중하기

- 늦은 시간에 먹지 않기

- 계절 채소 먹기

- 저지방 식품 먹기

-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 풀지 않기

- 짜거나 자극적인 음식 먹지 않기 등이 꼽힌다.

 

반면에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나쁜 식습관도 있다.

 

전문가들은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음식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면서 끊임없이 식습관 개선을 당부하고 있다. 건강을 위해 버려야할 비만 건강에 나쁜 식습관 개선 7가지를 알아보자.

 

 

식습관 개선 1. 아침 거르기

전문가들은 아침을 거르는 것이 건강에 아주 좋지 않다는 것을 강조한다.

 

아침을 먹지 않으면 민첩성이 떨어지고 하루 종일 피곤해질 수 있다. 점심이나 저녁식사를 과식할 수 있어 비만을 초래할 수도 있다.

 

 

식습관 개선 2. 과일, 채소 적게 먹기

건강을 위해 과일과 채소가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실제 식생활에서는 자주 먹지 않은 사람이 많다. “내가 오늘 어떤 과일과 채소를 먹었지라고 자주 떠올려보자.

 

식습관 개선 3. 무심코 소금 치기

국이나 스프가 나오면 무조건 소금부터 치는 사람이 있다. 짜게 먹으면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나트륨 과다 섭취는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고, 세포 속에 있는 수분을 빼앗아 메스꺼움과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위암 등 각종 암의 원인이 된다.

 

 

식습관 개선 4. 설탕 많이 첨가하기

식단에 설탕이 많이 첨가되면 체중이 증가하고, 혈당 수치에 이상이 생겨 결국 당뇨병에 걸릴 수 있다. 또한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려 질병에 취약해 질 수 있다.

 

 

식습관 개선 5. 걷거나 일하면서 먹기

다른 일에 몰두하면서 음식을 먹으면 과식을 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다. 살을 빼고 싶은 사람이라면 식사 때는 먹는 것에만 집중해야 한다.

 

식습관 개선 6. 빨리 먹기

천천히 먹으면 침이 많이 분비되고, 그 침은 음식을 잘게 부숴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빨리 먹으면 음식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없다.

 

 

식습관 개선 7. 공복에 차나 커피 마시기

빈속에 차나 커피 같은 음료를 마시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식사 후에 차나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다.

 

비만을 만드는 나쁜 식습관 5가지

체중을 줄이려는 노력이 자꾸 실패로 돌아간다면 먹는 습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무심하게 넘기기 쉽지만 살을 빼고 싶다면 버려야 할 습관들을 알아보자.

 

 

비만을 만드는 나쁜 식습관 고기 몰아 먹기

우리들 대부분에게 고기란 저녁에 구워 먹는 것이다. 그러나 근육을 유지하고 체중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하루 세 번, 나눠서 섭취하는 게 좋다.

 

영양사 마리 스파노는 똑같은 고기 100그램이라도 저녁에 몰아 먹기보다는 아침, 점심, 저녁에 각각 30그램씩 먹는 습관을 들이라고 조언한다.

 

비만을 만드는 나쁜 식습관 딴짓하며 먹기

TV 앞에서 먹으면 과식하기 쉽다. 화면에 정신을 팔다 보면 입으로 뭐가 들어가는지, 얼마나 들어갔는지 모르는 채로 계속 먹기 마련. 배가 찼다는 신호도 놓치기 쉽다.

 

체중을 관리하고 싶다면 밥을 먹을 때는 TV를 끌 것. 휴대폰을 멀리 치우는 것도 물론이다.

 

 

비만을 만드는 나쁜 식습관 종일 먹기

조금씩 자주 먹는 게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있다. 하지만 온종일 먹다 보면 생각보다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기 쉽다.

 

영양사 록산나 에사니는 다이어트법을 지킨다고 하루 예닐곱 번을 먹기보다는 몸이 보내는 신호에 귀를 기울이라고 말한다. 배고프면 먹고 배부르면 멈추는 것. 그게 원칙이다.

 

비만을 만드는 나쁜 식습관 허기질 때 먹기

몸의 신호를 듣는 건 중요하다. 그렇다고 배가 고파 허리가 꺾일 때까지 버티지는 말 것. 심한 허기는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비만을 만드는 나쁜 식습관 야식 먹기

아무리 입이 궁금해도 자기 직전에는 참는 게 좋다. 당근이나 오이처럼 몸에 좋은 채소라고 해도 마찬가지. 위장도 밤에는 쉬어야 한다.

 

그런데 뭘 먹고 바로 눕는다면? 세포, 호르몬, 그리고 대사 과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살찌기 쉬운 체질이 되길 바라는 게 아니라면 자기 전 두세 시간 동안은 금식하는 버릇을 들일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