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이가 시린이유 예방법 6가지 


'찌릿 찌릿' 종종 이가 너무 시려서 아무것도 못할때가 있다.

이가 시린이유는 무엇일까? 한두번은 괜챦지만 계속 이가 시리다면 그냥 넘겨서는 안된다. 이가 시린이유는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증상을 살펴보는게 중요하다.



이가 시린이유 1. 

교합에 대한 압력때문


치아에 무리를 가하게 되어 시린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치아에 연결되어 있는 신경이 압력으로 인해 자극이 되어 시리다고 판단되는 것이다.


때문에 치아가 한두번 시린현상이 있었다면 치아 압력이 강하게 필요한 일은 자제하는게 좋다.



이가 시린이유 2. 

깨지거나 금이가서


치아가 깨지거나 금이가게 되면 음식을 먹을때 이가 시린현상이 생긴다. 이런경우 치아에 염증이 진행되거나 잇몸이 내려앉은 경우가 될 수 있다.

때문에 치아를 너무 세게 닦거나, 산성 음료를 마시면 이가 시린 증상이 유발되므로 주의하는게 좋다.

 

이가 시린이유는 미국 일반치과학회가 치과의사 700명을 대상으로 시린 이 유발 원인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분의 1이 가장 큰 이유는 이를 너무 세게 닦기 때문이며, 그 다음은 산성 음료나 음식 때문으로 나타났다. 
시린 이란 치아 조직 중 자극에 민감한 부위인 상아질이 외부에 노출돼 차고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나 양치질을 할 때, 차가운 공기를 마셨을 때 등의 상황에서 자극이 치아 신경에 전달되면서 이가 시리거나 찌르는 것 같은 강한 통증을 느끼는 증상을 말한다.
 


 
미국 조지아 의과대학 치과교실 연구팀은 이가 시린이유가 이를 세게 문지르는 양치질 습관과 산성 식품 소비가 이의 에나멜(법랑질)을 벗겨내고 잇몸에까지 영향을 미친다에나멜이 부식되거나 잇몸이 상하면 신경이 분포돼 자극에 예민한 조직인 상아질이 외부에 노출된다고 설명했다. 
조사에 참여한 치과의사들은 이밖에 이쑤시개, 구강세정제, 치아 미백제, 치아가 깨지거나 금이 간 현상, 과식증,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증세 등도 에나멜 부식과 시린 이를 유발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일반치과학회가 권고한 시린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6가지. 
1. 자극이 적은 치약 사용. 
2. 칫솔모가 부드러운 칫솔 사용.
3. 규칙적으로 치실 사용하기, 적어도 하루에 2, 2~3분씩 양치질하기 등 구강 위생 수칙을 준수. 
4. 칫솔질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칫솔을 손바닥으로 잡지 말고 손가락으로 잡기. 
5. 칫솔을 치아와 45도가 되도록 잡고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닦기. 
6. 청량음료 등 산성 식품이나 음료 절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