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해소법 해방에 도움 되는 음식
현대인에게 스트레스는 피하기 힘든 장애물이다. 바쁘게 돌아가는 일상에서 우리는 돈, 인간관계를 비롯한 여러 문제로 쉽게 스트레스를 받는다.
여기에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은 많은 이들의 스트레스 지수를 더 높여놓았다. 마스크를 쓰는 것이 일상이 됐고, 사회적 거리두기도 어느 정도 익숙해졌지만 여전히 전염병 시대는 우리에게 큰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스트레스를 쉽게 줄이기 위해서는 일상에 다음과 같은 소소한 변화를 주는 것도 좋다고 투데이는 제안했다.
스트레스 해소법 - 일일계획을 세우기
일정이 체계적으로 구성되고 일상이 계획적으로 돌아가는 것은 우리 심리에 영향을 미친다. 불안감을 줄일 수 있고, 스스로 통제력을 가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스트레스 해소법 - 미리 식사 메뉴 결정하기
식사를 앞두고 무엇을 먹을지 미리 결정해 놓는 것도 일상에서 소소하게 부딪히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길이다.
스트레스 해소법 - 몸 움직이기
스트레칭을 하고, 심호흡을 하고, 몇 가지 요가 동작을 취해보는 것은 뇌를 환기시키는 효과를 준다.
스트레스 해소법 - 좋아하는 일을 위해 시간 내기
독서, 애완동물과 놀기, 요리 등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일부러라도 시간을 투자해 보자.
스트레스 해소법 - 친구나 가족과 연락하기
누군가를 믿을 수 있고, 신뢰할 수 있고, 누군가가 내 이야기를 들어 줄 수 있다는 것은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준다.
스트레스 정도가 매우 크거나 위의 방법들이 효과를 내지 못했다면 행동주의적 활동(behavioral activation)으로 불리는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다.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상에서 작은 성취들이 중요하다.
우선 자신이 인생에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분야(인간관계, 교육, 종교 등)를 먼저 찾아본다. 이후 이 분야에서 성취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보고 시도해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이를 키우는 것에 비중을 두는 사람일 경우 일주일에 2번 잠들기 전에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기를 시도하는 것이다. 아니면 일주일에 한번정도 아이스크림을 먹으면서 아이와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다.
달성하기 쉬운 것부터 시작할 경우 성취감도 쌓이면서 스트레스가 경감될 수 있다는 것이다.
스트레스 해소법 도움되는 음식들
스트레스는 긍정적 스트레스와 부정적 스트레스로 나눌 수 있다. 당장에는 부담스럽더라도 적절히 대응해 자신의 향후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는 스트레스는 긍정적 스트레스다.
반면에 자신의 대처나 적응에도 불구하고 지속되는 스트레스는 불안이나 우울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부정적 스트레스라고 할 수 있다. 부정적 스트레스를 계속 받다보면 우리 신체는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는 호르몬의 습격을 받게 된다.
이런 부정적 스트레스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심장병, 위궤양, 고혈압 등의 각종 신체적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불면증, 신경증, 우울증 따위의 심리적 부적응을 나타내기도 한다. 하지만 스트레스 받는다고 달콤한 과자를 먹는 건 좋은 버릇이 아니다.
단 음식을 먹은 뒤 순간적인 쾌락이 지나가고 나면 기분은 먹기 전보다 더 엉망이 되기 마련이다.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덜어주는 식품 5가지를 알아보자.
스트레스 해소법 해방에 도움 되는 음식 1. 달걀
기분 안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D의 보고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한 사람들은 우울 증세가 덜했고, 공황장애 위험 또한 낮았다. 달걀 외에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으로는 연어, 강화 시리얼이나 우유 등이 있다.
스트레스 해소법 해방에 도움 되는 음식 2. 오트밀
짜증이 날 땐 탄수화물이 당기기 마련. 거기엔 과학적 근거가 있다. 뇌는 행복하다고 느낄 때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하는데, 그 과정에서 탄수화물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단순 당은 좋지 않다. 혈당을 끌어올리기 때문이다. 반짝반짝 설탕 옷을 입은 도넛 대신 오트밀을 먹는 게 좋다. 통곡물이 든 잡곡밥도 좋다.
스트레스 해소법 해방에 도움 되는 음식 3. 요구르트
뇌와 장은 서로 소통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설사를 하거나 변비가 오는 이유가 거기 있다. 거꾸로 장내 박테리아에 이상이 생기면 스트레스 수치가 올라간다.
이럴 때는 프로바이오틱스(유익균)가 풍부한 요구르트를 먹는 게 좋다. 블루베리와 함께 먹으면 효과가 배가 된다. 블루베리에는 항산화성분이 잔뜩 들어 있어서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력을 강화한다.
스트레스 해소법 해방에 도움 되는 음식 4. 다크 초콜릿
초콜릿을 한입 베어 물면 기분이 좋아진다. 코코아 성분이 코르티솔을 비롯한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줄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혈압이 낮아지고, 혈액순환도 원활해진다.
초콜릿은 또 사랑에 빠졌을 때나 맛볼 수 있는 행복감을 만들어낸다. 단, 이런 장점들은 코코아 성분 70% 이상의 다크 초콜릿에 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스트레스 해소법 해방에 도움 되는 음식 5. 귤, 오렌지
스트레스가 심하면 면역 기능이 떨어진다. 머리가 멍하고, 종일 피곤하다. 식욕은 없는데 몸무게는 늘어난다. 뱃살도 물론이다.
이럴 때 귤이나 오렌지 등 감귤류 과일이 좋다. 비타민C가 풍부해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면역력이 튼튼해지는 건 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