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뜻밖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5

연일 맹추위가 기승이다. 밖에 나가는게 싫어진다. 바람도 많이 불어 체감온도는 더 떨어진다. 추위를 잘타고 몸이 냉한 사람이라면 이런 추위는 정말 힘들다.

 

몸이 차갑고 추위를 잘타는 사람들이 하면 좋은 행동과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이 있다.

 

외출하기 전에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할 것. 하도 웅크려 굳어진 어깨와 등, 다리를 풀어줘야 한다. 옷은 어떻게 입을까? 두꺼운 옷 한 벌보다는 얇은 옷 여러 벌을 겹쳐 입는 게 추위를 막는 데 도움이 된다.

 

추위에 좋은 음식도 따로 있다. 대추차, 유자차, 당근 수프, 얼큰한 콩나물국 등. 또 뭐가 있을까? 의외로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는 음식 5가지를 알아보자.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아이스 커피

따뜻한 커피는 당연하지만 의외로 얼음을 넣은 아이스 커피도 몸을 덥히는 효과가 있다. 영양학자 로렌 민첸에 따르면, 커피의 온도가 아니라 카페인 덕분이다.

 

카페인은 우리 몸의 지방 조직이 지방산을 분비하도록 자극한다. 그 결과 대사가 활발해지고 천천히 내부 체온도 올라가게 된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바나나

갑상선과 부신의 기능이 떨어지면 체온 조절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바나나에는 갑상선과 부신이 제 역할을 하는데 필수적인 마그네슘과 비타민 B군이 풍부하다. 즉 바나나를 먹으면 추운 날씨에도 몸이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감자

쿠키나 식빵 같은 단순 탄수화물에 비해 감자나 콩, 통곡물 같은 복합 탄수화물은 포만감이 오래간다.

 

섬유질 덕분이다. 이는 소화, 흡수 과정에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 결과 열 발생이 늘어 체온도 올라간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생강

2012대사(Metabolism저널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생강은 몸에서 열이 나게 만든다.

 

한방의 본초학에서는 생강이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추위를 타는 사람, 찬 곳에서 음식을 먹으면 잘 체하는 사람에게 좋다고 말한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고기

산소 운반에 필요한 적혈구가 부족하면, 즉 빈혈이 있으면 피곤하고 어지럽다. 손발이 차고, 다른 사람보다 추위를 많이 타는 것도 특징이다.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 콩과 견과류 등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 먹을 것. 후식으로는 귤이나 사과가 좋다. 비타민 C가 철분의 흡수력을 30% 높여주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