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관절염 증상 관절염에 좋은 음식

낮은 대기압과 냉방기 사용으로 인해 여름철에도 관절통이 증가할 수 있다.

 

관절통은 추운 겨울뿐만 아니라 여름에도 많이 발생한다. 관절이 기압과 습도, 온도 변화 등 환경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대기압이 낮아지는 요즘 같은 시기에는 관절 내부의 압력이 상대적으로 높아져 염증 부위가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악화된다.

 

또한 실내 냉방기의 찬바람 역시 관절에서 윤활유 역할을 하는 관절액을 굳게 해 관절염에 영향을 미친다.

 

가장 흔한 관절염인 퇴행성관절염(골관절염)50대 이상 중년 여성의 대표 질환이다. 폐경을 겪으면서 호르몬 분비가 감소해 관절 연골이 약해지고, 골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퇴행성관절염으로 관절 연골을 한번 다치면 재생이 안 되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필수라고 말한다

 

 

관절염 증상 해결방법 적정 실내온도 유지

관절은 온도에 민감하다. 더운 여름에 실내외 온도차가 크면 관절통이 심해질 수 있다.

 

관절을 보호하려면 실내 온도를 26~28도 사이로 유지하고, 과도한 냉방을 피할 수 없는 경우에는 통증 부위가 찬바람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담요 등으로 덮어주는 것이 좋다.

 

관절염 증상 해결방법 무리한 동작 최소화

관절에 무리가 가는 일을 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관절이 손상되기 쉽다.

 

집안일을 할 때에는 쪼그려 앉기보다 낮은 의자에 앉고, 바닥을 닦을 때는 밀대를 사용하는 등 일상에서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관절염 증상 해결방법 찜질

찜질은 관절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관절염 종류에 따라 온도를 달리해야 한다.

 

퇴행성관절염에는 굳은 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 온찜질이 좋다. 반면 자가 면역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은 통증 부위에 열감을 동반하기 때문에 냉찜질이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다.

 

대부분 퇴행성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을 혼동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주로 손발가락, 손목, 무릎 등 말초 관절에 통증이 생기며, 피로감, 발열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비대칭적이고 저녁에 심해지는 퇴행성관절염과 달리 증상이 대칭적으로 나타나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뻣뻣함이 심하다.

 

관절염 증상 해결방법 금연, 금주

술과 담배는 골밀도를 낮추고 연골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다.

 

특히 흡연은 산화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연골 손실을 촉진하는 등 관절과 뼈 건강에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릴 위험이 배로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관절염 증상 해결방법 매일 30분 이상 가벼운 운동

체중 부하가 적은 자전거 타기, 걷기, 수영 등의 운동은 관절 주위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관절의 유연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대적으로 근력이 약한 중년 여성의 경우 30분에서 1시간 정도 평지에서 빠르게 걷는 것이 좋다. 달리기, 등산, 크로스 핏 등 고강도 운동은 무릎 등 관절에 부담을 주는 동작이 많으니 유의해야 한다.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서 심한 통증이 생긴다. 쿡쿡 쑤시는 것은 물론, 붓거나 열감이 동반된다. 이런 관절염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염증을 퇴치하는 음식을 먹는 게 좋은 방법 중의 하나다.

 

영국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지중해식 식사를 하면 염증을 낮추고, 관절염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청어, 정어리, 멸치

관절염 환자들은 염증을 증가시키는 사이토카인이라는 단백질 인자의 수치가 높다. 그런데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사이토카인을 비롯해 염증을 일으키는 화합물들을 억제한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LDL)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LDL과 중성지방은 몸속에서 염증을 증가시켜 심혈관질환 위험을 높이는 인자들이다.

 

모든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지만 특히 청어, 정어리, 멸치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호박, 고구마, 당근

과일과 채소의 색깔을 내는 성분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있다. 항산화제는 염증을 격퇴하는 식품의 중요한 구성 요소다.

 

과일과 채소에는 또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비타민C 역시 항산화제의 하나다. 이런 항산화제가 많이 든 과일과 채소로는 베리류와 호박, 고구마, 당근, 토마토, 고추, 오렌지, 브로콜리, 멜론 등이 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율무

소염이나 진통 작용이 있어 관절염에 좋다.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수분대사를 촉진시킨다. 율무 이외에도 검은콩이나 현미처럼 정제되지 않은 곡물도 효과가 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통곡물

정제하지 않고 곡물의 겉껍질만을 벗긴 것을 통곡물이라고 한다. ‘미국임상영양학회에 따르면 오트밀이나 현미, 보리 등의 통곡물을 많이 먹는 사람들은 몸속 염증의 측정치인 C 반응성 단백 수치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중해식 식단의 특징인 통곡물 파스타와 빵에는 염증을 격퇴하는 항산화제의 하나인 셀레늄이 많이 들어있다. 통곡물을 먹으면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돼 관절에 대한 부담을 줄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올리브 오일

미국임상영양학회지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엑스트라 버진(최고 품질의 올리브에서 첫 번째 짜낸)올리브 오일을 가장 적게 먹은 사람은 가장 많이 먹은 사람에 비해 관절염 위험이 크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올리브 오일 속에 있는 화합물이 염증을 유발하는 화학 물질의 생산을 멈추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절염에 좋은 음식 마늘

알리신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관절염에 좋다. 무청 또한 시니그린 성분이 이와 같은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