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증상 자연치료에 좋은 음식
스트레스와 과음,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현대인의 식도가 망가지고 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속이 쓰리거나 타는 듯한 감각이 들고 음식만 먹었다하면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나는 소화 불량을 겪고 있다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의심해 봐야 한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위 내용물과 위액의 역류 현상이 반복되면서 위산에 의해 식도 점막에 손상이 생겨 염증이 유발되는 것을 말한다.
주원인으로 과식과 과음을 들 수 있다.
↓↓당뇨, 고지혈, 콜레스테롤 이거로 해결↓↓
각종 술자리에 참석하다보면 역류성 식도염은 더욱 심해지기 마련이다. 알코올은 우리 뇌를 마비시켜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의 생성을 막아 과식과 과음을 일삼게 만들기 때문이다.
우리 몸은 위와 식도의 연결 부위가 하부 식도 괄약근에 의해 닫혀 있다. 쉽게 말하면 바깥에서 안쪽으로 밀어서 여는 여닫이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정상적일 때는 음식을 삼킬 때만 식도와 위의 연결 부위가 열리고 음식물이 식도를 따라 위로 내려가게 된다. 그 외의 경우에는 문이 닫혀서 식도를 타고 음식물이 다시 올라올 수는 없게 만들어져 있다.
하지만 이런 여닫이문 역할을 하는 하부 식도 괄약근에 문제가 생겨 조절 기능이 약화되면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히지 않는다.
이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 또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을 말한다. 역류성 식도염은 가슴이 타는 것 같은 통증이 특징이다.
향신료가 강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잘 생긴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1. 알로에
알로에는 보통 화상 치료에 쓰이지만 위장에도 도움이 된다. 알로에 베라는 염증을 억제하기 때문에 식도나 위장의 염증도 가라앉혀 준다.
알로에 주스 반 컵을 식전에 마시면 된다. 다만 이 주스는 설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성분을 제거한 제품을 쓰는 것이 좋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2. 무설탕 껌
식사 30분 후에 무설탕 껌을 씹으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영국 런던 대학교 킹스 칼리지 의과 대학 연구팀은 “껌은 침의 분비를 자극한다”면서 “침은 소화관에 축적되는 위산이 씻겨 내려가게 해 준다”고 밝혔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3. 베이킹 소다
빵 만들 때 쓰는 베이킹 소다(중조)가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는 건 널리 알려져 있다.
전문가들은 “베이킹 소다는 기본적으로 염기의 일종이라 위산을 중화시켜 준다”면서 “물 한 컵에 티스푼으로 한술 반 타서 마시면 된다”고 추천했다.
하지만 습관적으로 위산이 역류하는 증상이 있는 경우 매번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 중조는 소금 성분이 많은 데다 복부팽만감과 메스꺼움을 일으킬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4. 감초
감초에는 위장을 치료하는 천연성분이 들어있다. 다만 혈압을 높이는 글리시리진 성분을 제거한 DGL(Deglycyrrhizinated Licorice) 감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5. 느릅나무 껍질
수백 년 동안 역류성 식도염을 포함한 여러 질병의 치료제로 사용돼 왔다. 속껍질 추출물은 위 점액층에 얇은 벽을 만들어 위산을 막아준다.
식사 후나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해당 제품을 차 숟가락으로 두 술 먹는 것이 일반적 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