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을 해결하는 6가지 대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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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가 꼬인다. 무슨 말을 해도 대화가 산으로 간다. 심지어 부정적이다. 아니 부정적으로 생각하려고 한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대화 해야 할까.
이런 상태는 갈등이 전혀 없을 때 가능하다기보다 그 갈등을 푸는 방법을 두고 합의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갈등을 해결하는 6가지 대화법에 대해 알아보자.
대화법 1.
조용하게 말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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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적으로 나가면 실제로 일어난 일의 초점을 흐리게 한다. 상대가 고함을 친다고 해도 갈등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자신은 목소리를 높여선 안 된다.
대화법 2.
상대가 화내는 이유를 파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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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거의 이유 없이 화내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들이 말하는 것에는 아주 적더라도 조금의 진실이 있을 수 있다.
대화법 3.
직접적인 사례만 들어서 말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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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에게든 일반화를 강요하긴 어렵다. 그럴 경우 사람들은 방어적이 된다. 실제 사례만 떼놓고 보면 누구든지 자신이 옳은지 그른지 빨리 깨달을 수 있다.
대화법 4.
논쟁이 일어나면 먼저 사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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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이 먼저 사과하기를 기다리는 것이 옳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실제로 화해로 가기보다 자신이 옳다는 점에 더 많이 신경을 쓰고 있다는 증거다.
대화법 5.
누가 옳은 지보다 무엇이 옳은 지에 집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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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할 때 그 상황에서 자신을 빼고, 당신이 어느 편인지 상관없이 일어난 행동만 근거로 해서 옳고 그름을 평가하라.
제3자의 경기를 심판 보듯이 대하라.
대화법 6.
욕하거나 인신공격을 하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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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 지나친 것은 사태를 과장되게 이해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만약 당신이 욕설을 내뱉는다면, 상대는 그 나쁜 말만 듣게 되고 올바른 이야기는 어떤 것도 들리지 않는다.
또한 인신공격으로 상대를 하찮게 여기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는 멀어지게 마련이다. 언어폭력은 갈등을 해결하려는 집단에서는 결코 환영받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