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하나로 건강 해결! 놀라운 깻잎 효능
음식의 영양 성분을 일일이 파악해서 먹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조금씩 영양 성분을 알아두면 효과적으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깻잎은 육류나 생선회에 곁들이는 쌈 채소로 알려져 있지만, 그 자체로 영양소가 많은 식품이다.
이런 효능은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똑 같이 적용할 수는 없다. 참고용으로 건강증진에 활용하면 된다. 깻잎 우리 몸에 특히 좋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깻잎은 100g당 29kcal 밖에 나가지 않는 채소다. 칼륨, 칼슘, 철분 등 무기질 함량이 많은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다.
특히 철분은 100g당 3.1mg을 함유, 시금치보다도 많다. 깻잎 30g이면 하루에 필요한 철분의 양을 공급받을 수 있다. 비타민C도 100g당 50.60mg이나 들어있다.
깻잎은 향 때문에 꺼리는 사람도 많지만, 이 독특한 향이 입맛을 끌어당기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할리우드 배우 웨슬리 스나입스는 2003년 방한 당시 기자회견에서 “뭐든지 넣어 먹을 수 있는 깻잎이 가장 맛있다”고 말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웨슬리 스나입스의 아내가 한국인이다. 웨슬리 스나입스의 이야기처럼 깻잎은 뭐든지 싸먹을 수 있는데, 들깻잎에는 소고기에 없는 비타민A와 C가 많아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준다.
또한 생선회와 함께 먹으면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바로 깻잎의 족특한 향을 내는 전유 성분(Perill keton)이 방부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깻잎 효능 눈 건강
깻잎에는 눈에 좋은 비타민A와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평소에 깻잎을 꾸준히 섭취하면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백내장이나 황반변성 등 안구질환의 예방 효과도 볼 수 있다.
깻잎 효능 항암 작용
깻잎에는 ETA, 엽록소,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등 여러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다.
특히 파이톨이라는 성분은 암세포만을 골라 제거해주며, 각종 병원성균이나 대장균을 없애주는 데 효과적이다.
깻잎 효능 피부미용, 미백 효과
깻잎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피부탄력을 높여 주름 개선에 효과적이다.
또 로즈마린산과 루테올린 성분은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해 기미나 주근깨 등에 좋다. 특히 로즈마린산 성분은 미백 화장품의 원료인 알부틴보다 멜라닌 생성 억제 효과가 2배 이상 뛰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깻잎 효능 두뇌 건강
깻잎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로즈마린산과 가바 성분은 뇌세포 대사기능을 촉진한다.
특히 로즈마린산 성분은 보통의 허브보다 7배 정도 많다. 그래서 깻잎을 먹으면 학습능력 향상, 기억력 감퇴, 치매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깻잎 효능 감기 예방
깻잎에 풍부한 비타민C와 루테올린 성분은 각각 감기 예방, 염증 완화의 효과가 있다. 그중 루테올린은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어서 기침이나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깻잎 효능 빈혈 예방
깻잎에는 빈혈을 예방하고 성장 발달에 도움 되는 철분이 많이 들어있다. 깻잎의 철분 함유량은 케일의 2배 이상이며, 이로써 위암 후유증에 좋은 음식으로도 자주 소개된다.
깻잎 효능 항균 작용
깻잎 특유의 향을 내는 페릴키톤, 페릴라 알데하이드 등의 정유 성분은 세균과 곰팡이를 억제하는 항균 작용을 한다.
그래서 깻잎을 생선회 등과 함께 먹으면 식중독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파이톨 성분 역시 식중독균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깻잎 효능 노화 늦추고, 폐 기능 향상
국가암정보센터 건강 정보를 보면 베타카로틴 성분이 주목받고 있다.
당근, 고구마 늙은 호박, 단호박, 시금치 등에 들어 있고 노화지연, 폐 기능 증진 및 항암효과가 있다. 그런데 깻잎에는 베타카로틴이 100g당 7,565㎍으로, 당근(5,516㎍)보다 1.4배가량 많이 들어 있다.
오랫동안 요리연기, 미세먼지 등에 시달린 중년 여성의 폐 건강에 좋다. 고추의 비타민 A와 캡사이신 성분도 호흡기 건강에 효과를 낸다.
캡사이신이 폐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비소세포 폐암의 전이 위험을 억제한다는 동물실험 결과도 있다. 집안 환기를 철저히 하고 폐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먹으면 중년 여성에 많은 ‘비흡연’ 폐암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깻잎 효능 혈액 순환, 피의 흐름을 원활
나이가 들면 혈액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고 막히는 혈관병이 생길 수 있다.
국립농업과학원 식품정보를 보면 고추는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준다. 혈액 속의 총콜레스테롤 수준을 낮추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깻잎도 혈액 중에 지방성분이 지나치게 늘어나는 것을 막고,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 예방에도 효과를 낸다. 예부터 고기를 먹을 때 깻잎, 고추, 상추 등을 곁들이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다.
육류의 지방 성분이 몸속에서 혈액-혈관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깻잎 효능 몸의 염증을 줄여줌
깻잎, 고추의 항산화 성분을 빼놓을 수 없다.
항산화는 쇠가 녹슬 듯 몸의 ‘산화’를 막는 작용을 한다. 나쁜 활성산소에 의해 몸에 염증이 생기고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깻잎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의 손상을 막고 염증을 줄여주는 기능이 있다.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도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낸다.
고추를 기름에 조리하면 비타민 A가 인체에 잘 흡수되어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풋고추에는 사과의 20-30배에 해당하는 비타민 C가 들어 있어 면역력에 좋다.
깻잎 효능 뼈 건강, 다이어트에 좋다
보건복지부의 ‘2020년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보면 50세 이상 여성의 경우 골다공증 유병률이 매우 높다.
폐경에 의한 여성 호르몬 감소가 급격한 뼈의 감소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뼈에 좋은 칼슘은 멸치나 생선뼈를 떠올리기 쉽지만 깻잎에 많이 들어 있다.
100g당 칼슘이 296mg 포함돼 시금치(42mg), 상추(95mg) 보다 훨씬 풍부하다.
깻잎에는 피부개선, 미백 등에 도움을 주는 로즈마린산이 1g 당 최대 76mg 함유돼 있다.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깻잎 효능 비타민, 철, 칼슘, 마그네슘 풍부
깻잎에는 칼슘, 철, 마그네슘, 인, 비타민 A-C, 타이로신, 라이신, 리놀렌산 등의 식물성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다.
고추에도 비타민 A, B1, B2, C, E, K 등이 풍부하다. 노랗거나 붉은 고추에 많은 비타민 A는 열에 잘 견디어 조림, 볶음 요리 등을 통해 더욱 활성화된다.
풋고추에는 철, 칼륨, 카로틴 성분도 들어 있다. 모두 공장에서 가공 과정을 거치지 않은 안전한 영양소들이다. 식품의 영양 성분을 알아두었다가 식품 선택에 활용하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깻잎 고르는 법
잎이 휘거나 비틀어지지 않는 게 좋은 깻잎이다. 줄기는 마르지 않고 크기가 일정한 것이 좋다. 깻잎 뒷면의 보랏빛이 진할수록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높은 깻잎이다.
잎이 너무 얇은 것은 저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적당한 두께의 깻잎을 고르는 게 좋다.
깻잎 보관법
먼저 깻잎의 농약 성분을 씻어내야 한다. 우려낸 녹차 물에 깻잎을 5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내면 그냥 물로 씻었을 때보다 농약 성분이 더 깨끗이 제거된다.
물기를 제거한 깻잎은 적당량씩 나누어 키친타올로 감싼 다음, 밀폐 용기에 넣어 보관하면 깻잎의 신선도가 오래 유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