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혈압 낮추는 방법 및 음식 정리


혈압은 우리 건강에 중요하지만 고혈압이나 혈압이 높지 않은 사람들은 혈압 관리를 소홀히 하다가 큰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고혈압이거나 혈압이 안좋으면 평소에 신경도 쓰고 약도 먹지만 자신이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혈압에 신경쓰지 않다가 쓰러지기 때문이다.
특히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 이런 경우가 많은데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혈압으로 인해 건강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도 많다.


혈압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얼굴과 팔다리가 멍멍하고 저린 느낌이 드는데 말도 어눌해 지기도 한다. 이때는 급하게 응급실을 찾는게 중요하다. 이런 경우는 죄졸증이나 뇌혈관 질환에 이상이 생겼기 때문이다.
고혈압은 우리나라 국민 3명중에 1명이 경험이 있을정도로 대표적인 만성 질환이다. 하지만 익숙한 질환이다보니 관리가 잘 안되고 있기도 하다.



고혈압은 식습관 및 운동 등 생활습관 관리와 함께 적절한 약을 복용함으로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일상생활속에서 혈압이 상승되는 듯한 현상이 발생하거나 특이 증상이 느껴지게 되면 즉시 병원을 찾는게 좋다.

가장 중요한 점은 혈압 낮추는 방법을 숙지하고 평소에 혈압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함으로 건강을 건강할때 챙기는 습관이 중요하다.
 
혈압 낮추는 방법
아침과 낮에 달라지는 혈압



혈압은 아침과 낮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보통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서 사람들은 무조건 혈압 낮추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혈압을 낮추는 것뿐만 아니라 혈압 변동 폭에 대한 이해와 관리도 중요하다. 혈압은 사람의 상태나 시간, 계절에 따라 변동이 크며 대게는 활동 중인 낮에 비교적 높다가 수면 중에는 10% 이상 낮아지며 아침 기상시 다시 올라가는 패턴을 보인다.
 
혈압 낮추는 방법
나와 가족이 해당



가끔 주변에서 뒷목을 잡고 쓰러지는 위험한 상황도 보기도 한다. 혈압이 안좋은 사람들을 살펴보면 미국인을 볼때 대략 7800만 명 고혈압이고, 그 중 1600 명은 아직 치료하지 못했다고 한다. 한국 사람은 위에서도 살펴봤듯이 3명 중에 1명이 해당하는 무서운 질환이다. 
 
혈압이 갑자기 높아지만 쇼크로 사망할 수도 있다. 혈압이 높아서 약을 먹거나 처방을 받은 사람이라면 단기간에 혈압 낮추는 법을 꼭 숙지하는게 좋다.
 
  
혈압이 높은 이유
 


 
- 고혈압 가족력.
- 나이가 60세 이상인 것.
- 스트레스나 분노, 적대감이 많이 드는 상황에 시달리는 것.
- 비만이나 과체중.
- 담배를 많이 피는 것.
-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 것.
- 술을 많이 마시는 것.
-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 것.
-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
- 당뇨병.
 
혈압 낮추는 방법 / 음식
다크 초콜릿 먹기

 

혈압 낮추는 음식으로 다크초콜릿을 먹으면 대사능력이 향상되어서 혈압이 내려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때문에 자신이 혈압이 높다면 평소에 다크초콜릿을 가지고 다니시는 것이 중요하다.

 

혈압 낮추는 방법 / 음식
수건 발에 올려놓기



갑자기 혈압이 높아졌을 때 낮추려면 화상을 입지 않을 정도의 뜨거운 수건을 발에 올려놓으시는 것이 좋다. 급할 때 가장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단기간에 혈압 낯추는 법이다. 
 
 
혈압 낮추는 방법 / 음식
빨리 걷기

 

혈압 낮추는 방법으로 가장 현명한 방법은 매일 하루에 5~10분씩 해주면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 능력이 향상될 수가 있고, 갑자기 혈압이 오르는 급할때에도 해주면 사소화된 피를 심장에 공급해 심장의 압력을 낮출 수가 있다.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빨리 걸어주면 혈압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혈압이 높은 상태라면 생활 습관을 바꿔 혈압을 낮춰야 한다.
 
 
혈압 낮추는 방법 / 음식


 
-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는다. 
- 염분 섭취는 줄인다. 
- 하루에 최소한 30분은 운동한다. 
- 허브차나 주스를 마신다. 
- 가공 식품이나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은 자제한다. 
-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먹는다. 
- 살을 뺀다. 
- 술이나 담배는 자제한다. 
- 이완 훈련을 한다. 

계속적으로 언급되지만 이런 것들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되는 습관들이다. 일상생활에 꾸준히 실천함으로 자연스럽게 습관을 만들어 가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다.


혈압이란


 
혈관의 이름에 따라 동맥혈압·모세관혈압·정맥혈압 등으로 구별되는데, 보통 혈압이라고 하면 동맥혈압을 뜻할 때가 많다. 동맥혈압은 심장박동에 의하여 변동한다.
 
심실이 수축하여 혈액이 동맥 속으로 밀려나갔을 때의 혈압을 수축기혈압이라 한다. 심실이 확장하여 혈액이 밀려나가지 않을 때에도 동맥벽에 탄력이 있어 혈액을 압박하고 있으므로 혈압이 0이 되지는 않는다

이때의 혈압을 확장기혈압이라고 하며, 수축기혈압과 확장기혈압과의 차이를 맥압이라고 한다. 심장으로부터 밀려나가는 혈액량이 증가하거나 동맥혈관의 탄성이 낮아지면 맥압이 증가한다.


일반인의 정상적인 수축기 혈압은 120mmHg, 확장기 혈압은 80mmHg 이며, 평균동맥압은 100mmHg, 맥압은 40mmHg 정도이나 사람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기도 한다

식사 후에는 약 68mmHg 상승하며, 자세나 운동상태 등에 따라 변화한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나 동맥경화증이 있는 사람은 혈관의 벽에 탄력성이 떨어져 혈류의 저항이 커지므로 정상인에 비하여 맥압이 두 배 이상 높은 경우가 많다.
 
동물에서 혈압을 측정할 때는 동맥을 직접 절개하여 캐뉼러를 삽입하고, 수은압력계에 연결시켜 측정할 수가 있다. 사람의 혈압 측정 시에는 일반적으로 상완동맥에 압박대를 감아 동맥을 압박함으로써 혈류가 정지했을 때의 압력을 재는 간접적인 방식이 사용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