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탈모 만드는 나쁜 습관과 예방 음식

젊은 사람의 검은 머리에 드문드문 난 흰 머리카락, 즉 새치는 보기에 좋지 않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는 더하다.

 

요즘 젊은이들에게 새치와 탈모가 늘어나고 있다. 그 이유로 스트레스와 나쁜 생활습관이 꼽힌다. 특히 과도한 음주와 흡연이 주요 원인이다.

 

알코올은 비타민B를 파괴하고,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 순환을 방해함으로써 새치와 탈모를 유발한다.

 

영양 부족도 탈모의 주된 원인인데 중병을 앓거나 해산한 뒤, 혹은 심한 다이어트 후에 탈모가 발생하기 쉽다. 탈모 만드는 나쁜 습관과 탈모에 좋은 예방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탈모 만드는 나쁜 습관 1. 너무 뜨거운 물로 감기

너무 뜨거운 물로 머리를 감으면 머리카락이 건조하고 푸석푸석해질 수 있다.

 

머리털을 보호하고 있는 유분을 씻어내고 두피의 모공에 새롭게 생성된 유분까지 전부 제거해버리기 때문이다. 머리카락이 갈라진다거나 자꾸 빠진다면 현재 사용하는 물의 온도를 낮춰야 한다.

 

목욕은 따뜻한 물로 하되 머리는 최대한 미지근한 물로 헹구는 것이 바람직하다.

 

탈모 만드는 나쁜 습관 2. 드라이기의 더운 바람

머리카락을 말릴 때 뜨거운 바람을 이용하면 머리털의 보호 층과 단백질이 손상을 입는다.

 

또 한 번 보호 층이 망가지고 나면 수분의 균형이 무너져 머리카락이 더욱 손상을 입기 쉬운 상태가 된다. 뜨거운 바람은 일주일에 2, 3 회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찬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다.

 

 

탈모 만드는 나쁜 습관 3. 단기 집중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위해 갑자기 굶으면 머리카락 등으로 가야할 영양분이 심장과 뇌로 흡수된다.

 

신경성식욕부진증(거식증)의 주된 증상 중 하나가 머리털 손실인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머리카락의 주성분은 단백질이다.

 

생선, 닭고기, 콩과 같은 단백질을 섭취하면 머리털의 손실을 막는 동시에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탈모 만드는 나쁜 습관 4. 젖은 머리 문지르기

머리카락은 젖어있는 상태일 때 가장 손상을 입기 쉽다.

 

머리털 보호 층이 약간 떠있는 상태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젖은 머리카락을 빗질하거나 수건으로 세게 문질러 물기를 닦지 않아야 한다.

 

머리를 감고 나면 수건으로 표면을 문지르기보다 살짝 두드리듯 닦는 것이 좋다.

 

 

탈모 만드는 나쁜 습관 5. 헤어스타일, 특정 약

머리카락을 뒤로 바짝 당겨 묶는다거나 헤어 스타일링 제품을 너무 자주 사용해도 머리털이 손상을 입게 된다.

 

또 피임약을 비롯한 특정 약을 복용 중일 때도 머리카락이 망가질 수 있다. 머리를 자주 감지 않아도 역시 손상을 입는다. 머리를 감지 않으면 두피에 쌓인 먼지와 유분 등이 엉켜 머리털의 모공을 막기 때문이다.

 

탈모 예방 음식 1. 검은콩

검은콩은 신장(콩팥), 방광의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 파괴된 신체 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준다. 특히 검은콩은 백발과 탈모 증세를 완화시킨다.

 

검은콩에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탈모 예방 음식 2. 검은깨

흑임자라고도 불리는 검은깨는 간과 신장이 약해져 생기는 탈모에 좋다. 케라틴 함량도 높아 꾸준히 먹으면 머리에 윤기가 흐르고 탈모가 예방된다.

 

검은깨를 곱게 갈아서 우유나 생수, 요구르트에 타서 한 잔씩 마시면 된다.

 

탈모 예방 음식 3. 호두

호두는 각종 피부병과 탈모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 호두 견과를 많이 먹는 것도 도움이 되고, 호두 잎 달인 물로 머리를 감으면 새치를 예방하거나 탈모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탈모 예방 음식 4. 다시마

다시마에는 케라틴 형성을 돕는 비타민A와 손상된 머리카락을 재생시키는 비타민D, 머리의 혈액 순환을 돕는 비타민E가 듬뿍 함유되어 있다.

 

이 때문에 건강한 머릿결을 만들고 탈모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탈모 예방 음식 5. 흑미

위장이나 간, 신장을 활성화시켜 노화를 막고, 머리카락이 세는 것을 방지하는 등의 효과를 낸다.

 

흑미에는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안토시안은 노화 방지에 특히 도움이 되는 영양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