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질환들

건강한 손톱은 매끈하며 뿌리를 덮은 큐티클(각피) 부근에는 반달 모양이 형성된다. 그러나 몸에 이상이 생기면 그 징후가 손톱에 나타난다.

 

손톱을 보면 내 몸 상태를 알 수 있다. 미국의 피부과 의사 앤드류 캄비오는 손톱은 건강을 보여주는 창이라고 말한다. 의학적 견지에서 손톱은 최근 6개월간 당신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지표다.

 

손톱은 피부의 일부다. 피부의 각질층과 마찬가지로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손톱을 통해 건강 상태는 물론 피부 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감지할 수 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폐암

암뿐만 아니라, 폐섬유화증, 낭포성 섬유증 등에 걸리면 손가락 끝이 뭉툭해지는 곤봉지 현상이 나타난다.

 

양손 검지의 손톱을 서로 밀어내듯 댔을 때 손톱과 큐티클 사이에 작은 마름모꼴 틈이 생기는 것이 정상이지만, 곤봉지가 나타나면 틈이 나타나지 않는다.

 

다만 유전적으로 손톱이 둥근 경우는 해당하지 않는다. 평소와 달리 손톱이 뭉툭해지면서 기침, 가래, 각혈 증상이 동반한다면 병원을 찾는 게 좋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건선

손톱에 세로로 줄이 생기며 울퉁불퉁하게 자란다.

 

건선으로 손톱 뿌리가 건조해지며 정상적으로 자라지 못한 탓이다. 건선 환자의 25~50%에서 이 현상이 나타난다. 세로줄이 생기면서 손톱이 두꺼워지고, 피부에도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게 좋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심장 내막염

발열, 오한, 발진 등이 전형적인 증상이지만, 손톱에서 징후가 발견될 수 있다. 손톱에 검붉은 점이나 짧은 세로줄이 생긴다.

 

심장 판막에서 증식한 세균 덩어리 일부가 전신으로 퍼지다가 손톱의 미세 혈관을 막으면서 생긴 현상이다. 경증일 땐 항생제로 치료하지만, 심장에 고름집이 생겼을 땐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손톱의 어느 지점에 이상 징후가 생겼는지를 보고 병증의 진행 정도를 가늠할 수 있다.

 

예컨대 큐티클에 가까운 이상 징후는 비교적 최근에 발생한 문제를 암시한다. 손가락 끝쪽에 가깝다면 5~6개월 전에 문제가 시작된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흰색 반점이 있거나 노란색

뭔가에 부딪쳐 생긴 외상이거나 손톱 바닥의 혈관 변화로 하얗게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손톱이 자라면서 사라지지 않으면 무좀균 감염일 수 있음으로 피부과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

 

색깔이 노랄 때는 손톱 무좀이나 건선 혹은 담배 얼룩이 원인일 수 있다. 단순한 얼룩이라면 틀니 세척제에 담군 다음 씻어내면 되지만 무좀이나 건선이라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잘 깨지거나 갈라질 때

노화와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여성에게 많고 나이가 들수록 부스러지기 쉽다. 매니큐어나 아크릴산, 젤을 너무 많이 발라 이런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몇 주 쉬면서 손톱 크림을 발라 수분을 공급해야 한다.

 

이외에 너무 자주 손을 씻지는 않았는지, 거친 청소 도구를 함부로 사용하지는 않았는지 등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그게 아니라면 지금 당신은 너무 피곤한 상태다. 어쩌면 갑상선(갑상샘)에 이상이 있을지도 모른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검정색 혹은 갈색 세로 줄무늬가 있을 때

피부가 검은 사람들 가운데 이런 유색의 세로 줄무늬가 잘 나타난다. 이는 손톱 바닥에 생긴 양성의 검은 점이다.

 

그러나 새롭게 변화된 줄무늬가 생기면 피부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악성 흑색종인지 진단을 받아야 한다. 손톱 밑에 주근깨처럼 생긴 것들은 피부암 가능성이 있으니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게 좋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촛농이 흘러내린 것 같은 형상이 생겼을 때

호르몬이 변했거나 갑상선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당뇨병이 있을 수도 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가운데가 둥글게 파였을 때

 

, 두 방울의 물을 손톱 중앙 부분에 떨어뜨려 보면 알 수 있다. 이는 몸에 철분이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종종 심장병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원인인 경우도 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가로로 파인 곳이 있을 때

차 문에 손톱을 낀다든지 하는 외상으로 생길 수 있다. 그러나 혹시 보우 선(Beau’s line)’일 경우 당뇨병이나 순환기 질환이나 폐렴이나 볼거리 같은 열병과 관련 있을 수 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녹색

세균 감염이다. 퉁퉁 붓기도 하고 아프기도 할 것이다. 약을 먹어야 낫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