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자존감 높이는법 8가지


미국 대통령 부부가 주유소에 갔다가 우연히 옛 고교동창을 만났다


"오랜만이야. 그 동안 잘 지냈어?" "보다시피 난 미국의 퍼스트 레이디야." "소식 들었어. 축하해. 근데 학창시절 내가 데이트 신청했던거 기억 나?" "기억 나지. 그 당시 우린 둘다 젊었어." 


돌아오는 길에 대통령이 영부인에게 물었다. "당신이 저 남자와 결혼했으면, 당신은 지금 주유소 사장 부인이 되어있겠지?" 


그러자 바로 영부인은 이렇게 대답했다"아니, 바로 저 남자가 지금 미국 대통령이 되었을거야." 



자신이 어느 누구든 남편이 되는 사람을 대통령으로 만들었을 거라는 자신에 대한 엄청난 신뢰와 자신감의 표출, 바로 자존감이다. 또는 자아 존중감이라고도 한다.


지금 스스로에서 나는 썩 괜챦은 사람이야! 넌 할수있어! 라고 말해보자. 자신을 사랑하는 첫걸음이다.

 


자존감을 높여야 하는 이유


자존감이 낮은 경우남의 눈치를 보며 하루하루 전전긍긍 살아간다. 자신감이 부족하므로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고 열등감도 심하다. 자존감 vs 자신감.

 

자존감은 자기 자신에 대한 감정이다. 자신감은 자신의 신념에 대한 감정이다. 

 

자존감은 자기 자신을 바라봤을 때의 관점이며 자신감은 타인에게 비치는 자신의 감정이다. 자존감은 타인과 비교하지 않는다. 자신감은 타인과 비교하게 되며 열등감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즉 자존감을 높이면 자신감도 높아지게 된다.




 자존감 높이는7가지 


자존감 높이는법1

스스로 외모 칭찬하기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거울을 보고 어머 너무 예뻐!’, ‘오늘 멋있는데!’ 라고 말한다. 한번 하는게 어렵지 자꾸 하다보면 재미도 있고 자존감도 올라간다.



 

자존감 높이는법2

부정적인 생각 버리기


갑자기 마음속에 부정적인 생각이 들기 시작한다면 멈춰!’라고 외친다. 사실 모든일에는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이 있다. 


하지만 언제나 성공하는 사람들을 보면 부정적인 면을 보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부분을 보며 말한다.


 

자존감 높이는법3

긍정적인 생각하기


마음의 힘은 위로를 통해서 강해진다고 한다. 항상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고 말하는 것이 자존감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자존감 높이는법4

작은 성공 경험을 늘려라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일을 시도하다 자존감이 무너지는 경우가 많다. 자존감이 낮은 이들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높으므로 그 무엇도 시도하려 하지 않는다.


때문에 작은 것부터 시도하여 성공을 맛보는 것이 중요하다. 한걸음 걷다보면 또 한걸을 걸을 수 있게 된다.


 

자존감 높이는법5

완벽이라는 강박에서 벗어나기


사람은 완벽할 수 없다. 이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때문에 내가 완벽을 추구하려는 것은 모순이다. 그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 완벽할 수도 없다.


 

자존감 높이는법6

하루에 한 가지 나를 칭찬하자


나를 칭찬하자, 오늘 하루 어떤 점을 잘했는지어떤 모습이 좋았는지 자신을 칭찬해 주는 거다. 자신을 칭찬하다 보면 자신의 장점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자존감 높이는법7

모든 감정을 기록한다


모든 사람의 마음에는 거울이 있다고 한다. 자신의 감정을 기록해 보는 습관을 가져보자.


 

자존감 높이는법8

내 장점 파악하기


좋은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는 판을 까는 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