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조현병이란 증상과 원인들

 



조현병이란 사고 체계와 감정 반응의 전반적인 장애로 인해 통합적인 정상 사고를 하지 못하는 일종의 만성 정신 장애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까지 정신분열병이라고 불렸다.

 

조현병이란 일반적인 증상으로 외부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여 부조화된 환각, 망상, 환영, 환청 등을 경험하고 대인 관계에서 지나친 긴장감 혹은 타인의 시각에 대한 무관심, 기이한 행동을 보인다.

 

이로 인해 사회활동과 가족관계를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정신질환이다.




 

이 질환은 조발성치매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었으나 치매와는 연관이 없음이 밝혀졌다


조현병의 과거 명칭인 정신분열병의 어감이 부정적 편견을 가져왔었기 때문에 정신건강의학회는 이 병을 언어 순화 차원에서 조현병으로 개칭하였다.

 

조현병 원인으로는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이상대뇌의 구조및 기능이상유전적 소인비이상적인 신경증식환경적·사회문화적인 요인 등으로 알려져있다참고로일본의 경우 조현병을 '통합실조증'으로 개명해 부르고 있다.

 

하지만 통합실조증은 영양실조에서처럼 '실조'라는 단어가 주는 또 다른 부정적 측면 때문에 환자 가족들의 반대가 큰 편이다


대한민국의 장애인 복지법엔 우울장애, 반복성 우울장애, 양극성 정동장애(조울증)과 함께 정신장애로 인정된다.

 



조현병이란

조현병 증상 유형별


조현병은 증상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이는 개별적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때로는 복합적이기도 하며 여기에 지속성 등을 따져 어느 한 유형으로 나뉜다.

 


조현병 증상

망상형


작년에 강남역 살인사건으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망상형, 피해망상 같은 것을 일컬으며 환영이나 환청 등에 시달리는 이들을 말한다.

 

평상시에는 비정신질환인과 다르지 않지만, 약간 거부감이 있을 수도 있다. 이들은 일상생활이 가능한 부류에 속한다. 증상을 떠나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면 경미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 가상과 현실의 구분이 힘들며 언제든 망상에 휘둘릴 수 있다는 점에서 경미하다고만은 말할 수 없다


또한, 가상과 현실의 구분이 힘들어서 일반적인 사고 체계를 가질 수 없고, 비정신질환인과 똑같이 받아들일 수 없는 부분도 존재한다


 

조현병 증상

붕괴형

조현병 증상 중 또 하나는 붕괴형이다. 말 그대로 정신이 붕괴된 형태를 말한다. 이들은 알아들을 수 없는 언어를 사용하거나 앞뒤가 뒤죽박죽인 이야기를 하고,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한다


같은 세상에 숨 쉬고 있지만 동시에 다른 세상을 사는 것이다이들은 대부분 병원에서 생활하고,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다.

   



 

조현병 증상

긴장형


마지막으로 긴장형이 있는데 이들은 쉽게 말해, ‘식물’이. 그저 가만히 눈만 깜박이며 아무런 말과 행동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어떻게 보면 우울증이 극단적으로 치달아 무기력증이 나타난 모습과도 비슷하다.

 

긴장형을 음성, 망상형과 붕괴형을 양성이라 칭합니다


망상형이 시달리는 환각이나 환청은 아무런 규칙성이 없으며 반드시 공격적이지도 않는다. 나비의 무리를 보는 이들도 있고 아름다운 세상을 보는 이들도 있다. 일상적인 대화와 같은 환청도 존재한다.

 


조현병 치료방법(출처, 서울아산병원)



조현병(정신분열병)은 약물치료뿐만 아니라 다각적 치료로 접근해야 합니다. 치료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정신치료]

개인정신치료는 환자의 전반적인 문제를 정신과전문의와 상담하며, 현재 부딪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정신과의사는 환자의 경험, 생각, 느낌을 이해하고 공감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환자의 왜곡된 생각을 교정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가족치료]

가족치료는 조현병(정신분열병) 환자의 가족들이 겪고 있는 고통과 어려움에 대해 상담하는 것입니다. 가족 구성원들에게 정신분열병에 대한 이해를 높여, 환자에게 지지적이고 협조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게 해서 재발률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위기 상황에 처해 있을 때 적절한 대처방안을 찾아서 위험한 상황을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게 합니다.

 

 

[집단정신치료]

집단정신치료는 대개 적은 수의 환자들(보통 6-12)과 한두 명의 치료자가 참여하여 이루어지는데 치료의 초점은 다른 사람과의 대인관계 경험을 통해서 또는 자신의 말이나 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통해서 이전까지 왜곡되고 비적응적이던 대인관계 및 행동을 고치게 하는 데 있습니다.

 

 

[지역사회의 정신사회재활 프로그램]

정신분열병 환자의 궁극적인 치료 목적은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것, 즉 한 인간으로서의 기능 회복에 있습니다. 따라서 조현병(정신분열병) 환자를 위해서는 정신과 외래나 입원기관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보건 복지시설이 필요합니다. 이런 정신사회재활 프로그램으로는 돌보아 줄 가족이 없는 환자에게 가족 대신 주거 및 관리를 대행하는 주거시설, 정신사회재활훈련을 전문적으로 시키는 정신과 낮병원, 환자의 능력 수준에 맞게 일할 기회를 주는 보호고용제도, 그리고 직업이 없는 환자를 위해 직업훈련을 시키는 직업훈련프로그램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입원치료]


입원은 정확한 진단, 일관성 있는 약물치료, 환자의 자해 및 타인에 대한 난폭 행동으로부터의 보호, 기본 생활적 욕구에 대한 제공을 위해 필요합니다. 최근 경향은 무의미한 장기 입원을 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능한 한 지역사회로 빨리 복귀하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