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건강 해치는 뜻밖의 나쁜 음식과 습관

물 하루 권장량을 플라스틱 병에 든 생수로만 마시면 하루 9만 조각의 미세 플라스틱을 먹게 된다.

 

매일 반복되는 행동은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부정적 측면에서 가장 대표적인 게 흡연이다. 운동을 안 하고 TV 앞에서 저녁 시간을 보내며 기름기 많은 치킨이나 감자튀김을 먹는 버릇도 나쁘다.

 

몸에 해로울 거라고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도 있다. 어떤 습관이나 음식이 몸에 나쁜지 알아보자.

 

 

나쁜 음식과 습관 아이스 아메리카노

더위를 날리는 시원한 커피. 건강엔 좋지 않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비롯해 찬 음료는 소화를 방해한다. 대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음식도 마찬가지다. 날이 덥다고 빙수, 냉면처럼 찬 음식만 먹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봐야 한다.

 

나쁜 음식과 습관 소셜 미디어

불행은 비교에서 시작된다. 소셜 미디어 속 다른 이들의 멋진 집, 화려한 휴가 사진을 보다 보면 나는 왜 이러고 사나하는 생각이 드는 게 당연한 일.

 

소셜 미디어 속 이미지들이 그 사람의 전부는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SNS 사용 시간을 줄여야 한다. 특히 자기 전에는 접속을 피해야 한다.

 

휴대전화나 모니터의 청색광이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나쁜 음식과 습관 생수

물 자체는 문제가 없다. 탄산음료 등 가당음료보다 좋다.

 

문제는 플라스틱 병이다. 캐나다 빅토리아대 연구에 따르면 하루 권장량의 물을 플라스틱 병에 든 생수로만 마시면 하루 9만 조각의 미세 플라스틱을 먹게 된다.

 

수돗물로 마신다면 그 양은 4000조각으로 줄어든다. 달달한 음료 대신 물을 마시되, 플라스틱 병에 든 생수 소비는 줄이는 게 현명하다.

 

나쁜 음식과 습관 뒷담화

동기들끼리의 회식 자리에서 상사를 욕하는 정도는 괜찮다.

 

그런 뒷담화는 자리에 활기를 부여하고 참여한 이들에게 결속감을 준다. 친구를 험담하는 건 다르다. 부정적인 시선으로 누군가를 보고, 그에 대해 말하기 시작하면 관계가 영향을 받는다.

 

마음에도 안 좋은 기운이 흐른다. 가능하면 밝은 면을 보고 긍정적인 쪽으로 해석하는 버릇을 들이는 게 좋다.

 

 

나쁜 음식과 습관 이불

수건은 매일 빨아 쓰는 사람도 침대 시트나 패드는 한 달에 한 번 정도만 교체하기 쉽다.

 

이부자리가 더러우면 피부에 종기가 돋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알레르기가 생길 수도 있다. 침대 시트와 패드, 베갯잇, 이불 커버는 매주 세탁하는 게 좋다.

 

나쁜 음식과 습관 흰 우유+시럽

흰 우유를 잘 못 먹는 사람들은 시럽을 섞어 먹기도 하는데 이는 좋은 궁합이 아니다.

 

시럽이나 설탕은 우유에 든 비타민B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비타민B 결핍은 신진대사를 늦추고, 피로 도를 높인다.

 

 

나쁜 음식과 습관 햄버거+콜라

우유와 시럽처럼 맛 면에서 조화로운 햄버거와 콜라도 건강학적인 면에서는 좋은 궁합이 아니다.

 

이 두 가지 조합은 체내 칼슘 결핍을 유도할 수 있다. 햄버거에 든 다량의 지방과 콜라에 든 인산이 칼슘 흡수를 방해한다.

 

나쁜 음식과 습관 시금치+멸치

시금치와 멸치도 영양학적으로 손실을 일으킨다. 둘 모두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같이 먹으면 좋을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시금치에 든 수산 성분이 칼슘과 결합해 수산칼슘이 되면 체내 칼슘 흡수율이 떨어지게 된다. , 멸치 섭취를 통해 칼슘을 얻으려면 시금치와 함께 먹지 않는 편이 좋다.

 

나쁜 음식과 습관 당근+오이

당근과 오이는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조합처럼 보이지만 영양학적인 면에서는 그렇지 않다. 당근에 든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이 오이에 든 비타민C를 파괴한다.

 

,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산에 약하니 오이에 식초를 바르면 손실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 또한, 이 성분은 당근 껍질에 많으니 껍질을 벗겨 먹는 것도 방법이다.

 

나쁜 음식과 습관 치즈+콩

치즈와 콩도 좋은 궁합으로 보기 어렵다. 콩에 든 인산이 치즈에 든 칼슘과 결합해 인산칼슘이 되면 칼슘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