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소변색깔 소변 냄새가 갑자기 이상한 이유


우리 몸은 끊임없는 신진대사 과정에서 나오는 배설물을 만들어 낸다.
그 일부분은 물에 녹아 소변으로 배출이 된다. 이 과정에서 신장(콩팥)이 중요한 역할한다. 우리 몸의 왼쪽과 오른쪽에 하나씩 있는 신장은 지속적으로 혈액 중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


몸속 혈액은 시간당 약 15번 신장을 통과하는데 이는 하루에 1800리터가 지나가는 양이다.

이 과정을 통해 신장은 체내 수분의 양을 조절하고 미네랄과 전해질 성분의 항상성 유지에 기여한다. 따라서 소변 색깔을 보고 몸 상태를 유추할 수 있다.


정상적인 소변은 맥주 반 컵에 물을 타 놓은 것과 같은 엷은 담황갈색이다. 탈수로 소변 양이 적어지면 색이 짙어질 수 있다.


소변 색깔 소변 냄새가 이상한 이유
탈수


소변에서 냄새가 나면, 맨 첫 번째로 수분 섭취가 부족하진 않았는지 돌아봐야 한다. 산부인과 전문의 셰리 로스 박사에 따르면 몸에 수분이 부족할 때 소변은 어두운 색을 띄는 동시에 강한 냄새를 풍긴다.” 


물을 충분히 마실 것. 특히 요즘 같은 날씨에는 생수 통을 들고 다니면서 언제든 수분을 보충할 필요가 있다.

 
소변색깔 소변 냄새가 이상한 이유
음식


음식에 따라 소변 냄새도 변한다. 2016년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아스파라거스를 먹은 사람들 가운데 40%가 소변 냄새가 달라진 걸 느꼈다. 소변 냄새를 바꾸는 음식들은 그밖에도 여럿이다
양파나 카레, 마늘, 연어, 알코올음식 때문에 나는 냄새는 일회적이다. 별로 걱정할 게 없다는 뜻이다. 그러나 원인이 소금이라면 다르다
짜게 먹어 소변 냄새가 강해진 경우라면 유의할 것. 소금 섭취를 줄일 필요가 있다.
 
소변색깔 소변 냄새가 이상한 이유
커피

소변 냄새는 커피 때문일 수도 있다. 비뇨기과 전문의 아담 라민 박사에 따르면 몸이 커피를 대사하는 과정에서 소변에 냄새가 생길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커피 대신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자. 절대 모닝커피를 포기할 수 없는 사람이라면, 커피를 마시기 전후로 물을 한 컵 마시는 게 좋다.
 
소변색깔 소변 냄새가 갑자기 이상한 이유
요로 감염


여성의 경우에는 요로 감염이 원인일 수도 있다. 암모니아 향이 강하게 나거나, 악취가 심하거나, 아니면 슬쩍 단내가 나는 경우, 요로 감염을 전제로 다른 증상을 살필 것
소변 색깔이 뿌옇고 피가 섞였다면, 또는 소변 볼 때 통증이 있다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한다.
 
소변색깔 소변 냄새가 이상한 이유
질 세정제


질 세정제는 질을 깨끗하게 만들지 않는다. 질 내 생태계를 교란할 뿐이다. 건강한 박테리아가 죽고 나쁜 박테리아가 주도권을 쥐게 되면, 질에서 냄새가 나게 되고 따라서 소변 냄새도 심해질 수 있다
감염에 취약해지는 것은 물론, 난소암 위험이 두 배로 증가한다는 보고도 있다. 절대 질 세정제를 쓰지 말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