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증상 알아보기




갑자기 배에 가스가 차면서 방귀가 자주 나온다? 


방귀가 나올때 냄새가 나지 않으면서 속이 시원하게 배출이 된다면 소화가 잘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귀가 나왔는데 악취가 심하다면 방귀를 뀔때마다 냄새가 난다면 대장 기능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일 경우가 많습니다.


방귀의 성분은 질소, 산소, 이산화탄소, 수소, 메탄 등 무색 무취한 물질이지만, 대장에 특정 세균이 있거나 육류 등을 먹으면 암모니아, 황화수소 등이 만들어져 악취가 나게 됩니다.





배속에 가스는 소화가 더딘 음식을 먹은 뒤에 만이 발생하는데 음식물이 소화가 덜된 상태로 대장까지 도착하면 상대적으로 많은 가스가 생성되게 되는 것입니다.


방귀를 배출할때 나는 소리는 주로 항문괄약근의 진동 때문이며 어느정도는 의지로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방귀는 장의 연동 운동이 멎거나 통과가 좋지 않을 때는 배출이 안됩니다. 이 경우 방귀 배출의 유무가 장폐색의 진단상 중요합니다.




또한 개복 수술을 하고 회복기에 장이 정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 방귀를 방출하게 되는데, 수술 후의 장의 상태를 판단하는 중요한 생리현상입니다.


방귀를 참게 되는 장내 질소가스가 쌓여 대장이 부풀어 오르며 이 때문에 대장의 운동기능이 나빠져 변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성 간경화 환자에게는 몸 안의 암모니아 가스가 해로우므로 방귀 냄새가 지독할 경우 간질환이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악취가 나는 방귀가 수개월 지속되면서 살사가 잦거나 변비가 생기고 이유 없이 자주 배가 심하게 아프며 몸무게개가 크게 줄때는 대장질환을 의심해 보는게 좋습니다.




한국인의 85%는 우유 등 유제품을 소화시키는 '유당분해효소'가 적어 유제픔을 먹으면 가스가 많이 생기기도 한다. 우유를 마실때는 약국에서 유당분해효소를 사서 넣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스를 많이 만드는 음식에는 콩, 보리, 현미, 고구마, 옥수수 등의 탄수화물 함유 음식이 있다. 당근, 브로콜리, 양배추와 사과, 자두, 건포도, 배도 마찬가지다.


또한 단맛을 내려고 빵이나 캔음료에 첨가하는 과당도 가스 생성을 촉진한다.


고지방, 섬유소가 적은 서양식 식사와 비만 등이 대장 질환을 유발하는 큰이유가 되기도 한다. 때문에 대장의 건강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으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섬유질이 많은 정제하지 않는 곡식류와 신선한 채소,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및 증상 

배추과의 채소를 먹을때


브로콜리, 케일, 방울 양배추, 양배추 등과 같은 배추과의 채소류는 방귀를 유발하는데, 이 채소류는 우리가 자체적으로 소화하지 못하고 내장에 있는 박테리아가 소화를 시킨다. 이 과정에서 부산물로 가스가 발생한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증상 

유당불내증이 있을 때



사실 많은 사람들이 유제품을 소화하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을 갖고 있다. 


나이가 들수록 유당 소화를 돕는 효소를 잃는다. 한 주 동안 치즈를 끊었다가 먹기 시작했을 때 지독한 방귀가 나온다면 본인이 유당불내증일 확률이 높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증상 

음식 알레르기가 있을 때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들은 배가 부플어 오르고 끊임없이 방귀를 뀌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또 과일에 들어있는 천연 당분이 또 다른 가스 촉매제가 될 수 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증상

인공 감미료를 먹을 때



본인이 칼로리가 없는 인공 감미료를 먹은 후 지독한 방귀를 뀐다면 천연 설탕으로 바꾸는게 좋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증상 

스트레스를 받을 때




스트레스와 불안감으로 긴상했을 때 배 끓는 소리를 포함한 다양한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위장기관은 호르몬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만성적 스트레스는 위장 문제를 일으키고 위산을 과다 분비시킨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증상 

탄산 음료를 마실 때




탄산수는 샴페인이든 탄사이 든 음료든 거품을 만드는 이산화탄소 때문에 더 많은 방귀를 만든다. 이산화탄소는 어뗳게 해서든 당신의 몸에서 나오려고 한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증상 

항생제를 복용할 때




항생제는 끔찍한 세균 감염을 해결하는데 필요하다. 하지만 항생제 또한 장내 박테리아에도 영향을 미친다.


항생제를 복용해서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 중 하하는 가스 생성과 설사를 유발하는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리균의 이상 성장이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증상 

장내에 유익한 세균이 없을 때



보통 우리 몸에 이로운 균과 해로운 균이 균형을 이루고 있지만, 시단에 변화가 있거나 염증이 생겼을 때는 그 균형이 깨질 수 있다. 


이 경우 수많은 해로운 균은 부패가스를 만들며 심한 방귀를 만들어 낸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증상 

음식을 급하게 먹을 때



음식을 서둘러 섭취한다는 것은 만은 공기를 많이 섭취한다는 것과 같다. 위장 기관은 기본적으로 입부터 항문까지 이어진 긴 튜브다. 즉, 공기가 많으면 가스가 발생이 많아지게 되는 이유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증상 

병이 있을 때



만성적인 가스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크론병, 소아 지방변증이나 다른 감염 등의 원인일 수 있다. 


이들 질병을 방치하면 증상은 더욱 악화되고 우리의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계속해서 흡수하지 못하게 된다.



방귀 냄새가 특히 심한 경우


온천에 가면 냄새가 심한 경우가 있다. 특히 유황 온천에 가면 악취라고 생각될 정도의 냄새가 난다. 이 냄새를 유발하는 것이 황이다. 


식품중에도 황 성분이 많이 들어간 것이 있다. 이런 것을 많이 섭취할 경우 방귀 냄새가 심할 수 있다.


예를들어 고기, 생선, 양배추, 마늘, 양파, 브로콜리, 감자, 콩 등이 있다. 또한 단백질이나 지방이 많이 포함된 식품을 먹을 경우 냄새는 더욱 심할 수 있다.



방귀를 계속 참게되면?



사람이 하루 배출하는 방귀는 25회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방귀를 참게 되면 대장에 가스가 쌓이게 되며 장이 팽창하게 된다.


부플어 오른 장은 장의 운동 기능을 떨어트리고 변비와 소화불량을 유발한다. 때문에 적적하게 배출하는게 좋으며 1~2회 정도는 소리를 내며 배출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