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목감기 빨리 낫는법과 좋은 음식들

흔히 목이 부었다’, ‘목감기라고 표현하는 인후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되어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한다.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급성은 급격한 기온변화, 감기, 과로, 세균 감염 등이 원인이다. 만성은 반복적인 급성인후염, 지나친 흡연, 음주, 과로, 자극성 음식 섭취, 인후두 역류질환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원인이 되는 세균에는 베타 용혈성 사슬알균, 포도알균, 폐렴알균, 헤모필루스균, 바이러스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콕사키 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이 있다.

 

 

인후염은 원인에 따라 증상에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 초기에는 혀 뒤쪽 인두에 이물감과 건조감, 가벼운 기침, 가래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목감기 증상이 악화되면 쉰 목소리가 나기도 하며 심한 통증과 함께 침 삼킴, 음식물 삼킴이 어려워지고 고열, 두통, 전신권태, 식욕부진 등의 현상이 나타난다.

 

인두가 빨갛게 붓고, 가래 등의 분비물이 나오며, 편도선에 하얀색 가피가 군데군데 끼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심한 경우 옆쪽 목의 림프절이 붓고, 어깨 부위까지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바이러스가 원인일 경우 콕사키바이러스는 입안에 작은 수포 등을 동반할 수 있고, 아데노바이러스는 고열과 함께 결막염을 동반하기도 한다.

 

인후염은 가볍게 앓고 지나갈 수도 있지만, 노령층이나 면역 능력이 떨어진 사람 등의 경우에는 합병증으로 급성중이염, 부비강염, 기관지염, 비염, 폐렴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하면 급성신장염과 류마티스 관절염, 패혈증 등으로도 파급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인후염은 별다른 치료 없이도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은데, 목감기 빨리 낫는법은 휴식을 취하고 미지근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목감기 빨리 낫는법으로 생리식염수나 소독 가글액 제품을 사용하면 부종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마스크를 착용하면 목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시킬 수 있어 도움이 된다.

 

한편 감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호흡기에 좋은 특정 음식을 찾기 보다는 평상시 소화가 잘 되던 자극이 적은 음식을 제 때 조금씩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다.

 

특히 목감기 빨리 낫는법 및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는 아연과 비타민C가 있다.

 

 

아연이 기침, 목이 따끔거리는 느낌 등의 목감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아연은 주로 굴, 고기류, 해조류, 대두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C 는 다양한 제철과일이나 채소에 다량 함유돼 있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와 건조한 날씨 때문에 목감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평소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목감기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목감기에 좋은 음식 기침 가래 잡아주는 ‘생강’

생강은 크기는 작지만 강력한 효능을 자랑하는 식품이다.

 

생강에는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항산화 물질이 있고 바이러스와 싸우는 성분도 포함돼 있어 기침과 가래에 도움이 된다. 생강을 생으로 먹기 힘들다면 차로 끓여서 마시면 감기예방과 초기감기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위가 좋지 않다면 위액분비물을 촉진시키니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 감기예방 피로해소 ‘유자’

유자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돼 있다. 레몬보다 무려 3. 때문에 유자를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할 수 있으며 피로 해소의 효과도 볼 수 있다.

 

또한, 유자에는 기침과 가래를 진정시켜 주는 효능도 있으므로 감기에 걸렸을 때 먹어도 좋다. 유자는 차로 만들어 마시는데 너무 자주 마시면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배가 아플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목감기에 좋은 음식 다섯가지 맛나는 ‘오미자’

오미자는 매운맛, 짠맛, 쓴맛, 단맛, 신맛의 다섯가지 맛이 난다하여 오미자로 불린다.

 

이중 오미자는 신맛이 가장 강하다. 오미자는 특히 기침 가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효과가 좋다. 오미자는 과육보다 씨에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돼 있어 통째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차로는 하루에 3잔 정도가 적당하다. 오미자차는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우려내서 먹으면 더 맛이 있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 호흡기 질환에 좋은 ‘도라지’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에 아주 효과가 좋다. 가래를 없애주고 기침과 천식을 없애주는 효능을 갖고 있다.

 

사포닌 성분으로 인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줘 기관지 건강을 지켜준다. 특히 목이 자주 붓거나 염증이 생긴 경우 도라지 달인 물을 마시면 목이 가라앉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목감기에 좋은 음식 과육보다 껍질에 더 많은 비타민, ‘귤껍질’

귤껍질 말린 것을 진피라고 한다. 진피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감기예방에 좋고 기침 감기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한방에서도 사용한다.

 

뀰은 과육보다 껍질에 더 많은 비타민 C가 함유돼 잇다. 귤 껍질을 말리는 방법은 소금물에 담궈 씻어 말린후 망에 담아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면 된다.

 

물에 귤껍질, 생강 저민 것, 대추를 넣고 달여 마시면 감기에 도움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