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혈액 맑게 하는 방법, 순환에 좋은 음식

혈액 순환 개선에는 수영 등 유산소운동이 도움이 된다.

 

몸 속 혈관의 길이는 약 96500에 달한다. 이런 혈관을 따라 혈액이 우리 몸 곳곳을 돌아다니며 산소를 운반하고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해준다.

 

이런 혈액 순환이 잘 돼야 풍부한 영양과 산소 공급으로 백혈구의 활동이 활발해져 각종 세균으로부터 몸을 지켜낼 수 있다.

 

반면에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피부가 건조해지고 손톱이 부서지기 쉬우며 털이 빠질 수 있다. 남성의 경우 발기를 하거나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할 수도 있다. 두통, 수족냉증, 손발 저림, 변비부터 성인병, 뇌혈관 질환과 심장 질환까지 다양한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 혈액 맑게 하는 방법과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혈액 맑게 하는 방법 충분한 수분 섭취

혈액의 약 반은 수분이다. 혈액을 계속 순환시키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히 유지해야 한다. 하루에 물 8잔을 목표로 하되, 운동을 하거나 밖이 더우면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

 

혈액 맑게 하는 방법 자주 서서 움직이기

한 번에 몇 시간씩 의자에 앉아 있는 것은 혈액 순환이나 허리에 좋지 않다.

 

다리 근육을 약하게 하고, 다리의 혈류를 느리게 해 혈전을 만들 수도 있다. 최소 1시간마다 자리에서 일어나 움직이는 게 좋다.

 

 

혈액 맑게 하는 방법 금연

니코틴은 담배, 전자 담배, 무연 담배의 유해 성분으로, 동맥의 벽을 손상시키고 피를 진하게 만든다.

 

혈액 맑게 하는 방법 혈압 관리

혈압이 너무 높으면 동맥이 딱딱해지고 혈류가 막히는 동맥경화증을 일으킬 수 있다.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혈압을 확인해야 한다.

 

혈액 맑게 하는 방법 요가 자세 취하기

요가는 적은 운동량으로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만들 수 있는 운동이다. 움직일 때, 세포에 산소가 공급된다. 그리고 몸을 비틀 때 장기로 혈액을 보내게 된다.

 

그리고 거꾸로 선 자세는 혈액을 몸의 하반신에서 심장과 뇌로 이동시킨다.

 

 

혈액 맑게 하는 방법 유산소운동

에어로빅이나 달리기, 자전거 타기, 걷기, 수영과 같은 유산소운동을 할 때 더 많은 산소를 호흡한다.

 

운동은 혈류를 잘 흐르게 하고, 심장을 더 강하게 만들고, 혈압을 낮춰준다. 일주일에 5일 정도 하루 30분 동안 운동하는 목표를 세우자.

 

더운 시기인 만큼 해가 없는 오전이나 오후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요령 있게 운동해야 한다.

 

혈액 맑게 하는 방법 스쿼트 등 근력운동

스쿼트 같은 근력운동은 혈액을 펌프질하게 할 뿐만 아니라, 혈당을 낮추고 요통에 도움이 된다.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천천히 굽히면서 의자에 앉는 것처럼 등을 곧게 유지해야 한다.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비트

이 뿌리채소는 몸속에서 산화질소로 변환하는 질산염이 풍부하다. 산화질소는 자연스럽게 혈관을 느슨하게 하고 신체 조직 및 장기로 가는 혈류, 즉 혈액의 흐름을 개선한다.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베리류

베리류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특히 혈관 건강에 좋은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있다.

 

이 화합물은 동맥의 벽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동맥이 경화(딱딱하게 굳어짐)되는 것을 막는다. 여기에 안토시아닌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산화질소 방출을 촉진한다.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오메가-3 풍부 생선

연어, 고등어, 정어리, 송어, 광어 등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다.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 순환에 좋은 효과가 있다.

 

또한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동맥을 깨끗하게 하고, 막히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도 있다.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석류

석류 속 씨앗에는 항산화제와 질산염과 같은 영양소가 가득 차 있다.

 

이런 성분들은 혈액 순환을 증강시킨다.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데 이는 근육과 조직에 더 많은 산소와 영양소가 전달되는 것을 의미한다.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마늘

마늘에는 혈관 이완에 도움이 되는 알리신이라는 유황 화합물이 들어 있다.

 

연구에 따르면, 마늘이 풍부한 식단을 유지한 사람들은 혈액의 흐름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심장이 혈액을 몸 전체로 보내는데 힘이 들지 않아 혈압을 낮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호두

호두를 비롯한 견과류에는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레산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혈액이 원활하게 움직이는데 도움을 준다.

 

연구에 따르면, 8주 동안 호주를 정기적으로 섭취했더니 혈관이 탄력을 유지하고,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강황

카레요리에 주로 쓰이는 노란색 향신료인 강황은 항염증 작용을 하는 커큐민을 함유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커큐민은 산화질소 생산을 촉진해 혈관을 더 넓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혈관이 넓어지면 혈액의 흐름을 용이하게 해 근육과 조직에 잘 공급이 되게 한다.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시금치

시금치와 같은 질산염이 풍부한 식품은 혈액 순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화합물은 혈관을 확대하고, 혈액이 통과 할 수 있는 더 많은 공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시금치가 풍부한 식단은 동맥을 유연하게 유지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감귤류 과일

, 오렌지 등 감귤류 과일에는 비타민C를 비롯해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 있다. 이런 성분들은 염증을 낮추고, 혈전을 예방하며 혈액 순환을 개선시킨다.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매운 고추

카이엔 페퍼(Cayenne pepper), 즉 카이엔 고추는 남아메리카와 아마존에서 자라는 작고 매운 고추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비슷한 종류로 빨간색 매운 고추가 있다. 이런 매운 고추에는 화합물 캡사이신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동맥을 잘 작동하도록 한다.

 

혈관 근육을 이완시켜 혈액이 잘 순환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는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