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배만 불룩 위험,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

배는 불룩 나왔는데 팔다리는 가는 ET형 마른 비만의 체형을 가진 사람은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구에서 정상군에 속한 사람은 11394, 복부비만(남자 허리둘레 90cm, 여자 85cm 이상)만 있는 사람은 4023, 근감소증 전단계이면서 복부비만인 사람은 2825, 근감소증 전단계에만 해당하는 사람은 1486명이었다.

 

근감소증 전단계는 20세 이상 40세 미만 성인남녀 평균 골격근지수와 비교했을 때 -1 표준편차에 속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연구팀은 실험참가자들의 관상동맥에 석회화가 일어났는지 확인하는 검사를 시행했다.

 

관상동맥은 심장이 계속 뛸 수 있도록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으로, 이 혈관의 석회화가 심해지면 혈관이 막혀 급성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검사 결과, 정상 그룹은 32.8%에서 관상동맥석회화가 확인됐고, 복부비만 단독 그룹은 38.9%, 근감소증 전단계만 보인 그룹은 44.1%, 근감소증 전단계와 복부비만이 동시에 나타난 그룹은 56.8%에서 관상동맥석회화 소견이 확인됐다.

 

 

이를 토대로 상대위험도를 계산한 결과 정상 그룹을 기준으로 복부비만 단독 그룹의 관상동맥석회화 유병률은 1.36배 높았고, 근감소증 전단계 단독 그룹은 1.98, 근감소증 전단계와 복부비만 동반 그룹은 2.16배 높았다.

 

근육 감소는 노화 현상으로 나이를 먹으면 피할 수 없는 현상이지만,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활발한 신체활동을 유지하면 감소를 최소화할 수 있다.

 

더불어 체중 관리를 통해 건강한 체형을 유지하면 관상동맥석회화와 그로 인해 발생 가능한 심혈관질환 질환 위험률을 더욱 낮출 수 있다.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 호두

불포화 지방산과 플라보노이드, 항산화제 성분이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LDL)를 감소시킵니다. 고지혈증, 고혈압, 뇌졸중 같은 심혈관계 질병을 예방하죠.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 사과

수용성 섬유인 펙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펙틴은 장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차단합니다. 또 황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들어 있어 유해산소의 세포 손상을 억제해 혈관 질병을 막습니다.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 검정콩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이 녹아 혈액 순환이 원활해집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도 하죠.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 단호박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유해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노화 예방에 좋으며, 심혈관 질병에 걸릴 위험을 낮춰줍니다.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

글루타티온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및 항암 효과가 있죠. 혈압을 정상화시켜 뇌졸중을 예방합니다.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 고구마

폴리페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감소시킵니다. 혈관을 강화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질병을 막는데 좋죠.

 

고구마에는 칼륨이 많이 포함돼 있습니다. 칼륨은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