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쥐가 자주 나는 이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5

느닷없이 다리에 쥐가 나는 바람에 당황할 때가 있다. 잠 자다가 종아리에 쥐가 나서 잠을 설칠 수도 있다. 흔히 쥐가 난다고 표현하는 것은, 의지와 상관없이 근육 수축이 일어나면서 발생하는 근육 경련을 가리킨다.

 

근육 경련은 다리 만이 아니라 다른 부위에도 생길 수 있다. 깨어있을 때나 잠든 때도 가리지 않는다. 무엇이 근육 경련을 일으키는 것일까.

 

쥐가 났을 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 근육 경련을 유발하는 원인과 해결 방법 등을 알아보자.

 

↓↓만성피로, 혈관청소, 당뇨 해결↓↓

 

당티 바나듐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500ml 24개, 혈관청소, 숙취해소, 면역력 : 엘보아스

[엘보아스] 거짓없이 건강에 좋은 상품을 판매합니다

smartstore.naver.com

 

당티 바나듐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500ml 12개, 혈관청소, 숙취해소, 면역력 : 엘보아스

[엘보아스] 거짓없이 건강에 좋은 상품을 판매합니다

smartstore.naver.com

 

근육 경련의 잠재적 원인

 

쥐가 자주 나는 이유 1. 수분 부족

쥐가 나는 것은 몸이 탈수상태라는 것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다. 탈수의 또 다른 증상은 어지럼증, 두통, 변비가 있다. 더운 날씨에 야외에 머무를 때는 물을 자주 마신다.

 

쥐가 자주 나는 이유 2. 높은 온도

무더위 속에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하면 체액이 빠져나가 근육 경련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체내의 전해질, 즉 나트륨 칼륨 칼슘 등의 무기질이 땀으로 배출되면서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쥐가 자주 나는 이유 3. 약물 복용

새로운 약을 복용한 뒤 쥐가 자주 난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콜레스테롤 조절에 사용하는 스타틴과 이뇨제 등의 부작용으로 근육경련이 생길 수 있다.

 

쥐가 자주 나는 이유 4. 혈액순환

걸을 때 경련이 더 심해진다면 혈액순환 불량이 원인일 수 있다. 나이가 들거나 활동적이지 않다면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

 

또한 동맥이 필요 이상으로 좁아지고 혈액이 잘 통하지 않는 파행증으로 인해 근육 경련이 생길 수 있다.

 

 

쥐가 자주 나는 이유 5. 생리

생리 기간 중 쥐가 날 수도 있다. 여성의 몸이 자궁 근육을 팽팽하게 만드는 특정 호르몬을 만들면서 이같은 현상이 일어난다.

 

진통제가 효과가 없으면 의사와 상담한다.

 

쥐가 자주 나는 이유 6. 성장통

아이들이 쑥쑥 자랄 때 종종 경련이 일어난다. 이를 성장통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실제로 과도한 활동량으로 쥐가 날 수 있다.

 

이같은 근육 경련은 다리에 자주 발생하고 잠잘 때 생긴다. 스트레칭을 하거나 잠깐 통증 부위에 보온 패드를 붙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쥐가 자주 나는 이유 7. 운동

갑자기 과도한 운동을 하거나 근육이 긴장된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쥐가 날 수 있다. 페이스 조절이 중요하다. 사전에 준비운동을 하고,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충분히 한다.

 

쥐가 났을 때 대처법

달리기 같은 활동을 하다 쥐가 나면 즉시 운동을 중단한다. 그런 다음 근육을 부드럽게 스트레칭하거나 마사지해주고, 따뜻한 패드나 온수로 쥐가 난 부위의 긴장을 풀어준다.

 

통증과 붓기가 있으면 얼음과 소염제를 사용한다.

 

평소 규칙적인 스트레칭을 하고 녹색잎 채소와 바나나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각종 과일 채소에는 근육이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경련을 피할 수 있게 돕는 전해질이 함유되어 있다.

 

대부분 근육 경련은 그리 심각하지 않다. 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쥐가 자주 난다면 의사를 만나본다. 근육 경련은 때로 갑상선 질환, 간경화, 동맥 경화 등의 징후가 될 수도 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5가지

강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기온이 뚝 떨어져 손발 끝이 시리는 때는 혈액순환을 돕는 음식을 많이 먹어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 고추

고추에 풍부한 캡사이신이 장의 수용기를 자극함으로써 손발과 머리로의 혈액순환을 차례로 자극한다. 혈관을 확장시켜 신경계의 양 끝에 따뜻한 감각이 가도록 돕는다.

 

고추를 땀범벅이 될 정도로 많이 먹을 필요는 없다. 카레요리에 든 칠리 고추 성분 정도면 즉각 몸이 따뜻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2. 마늘

마늘은 동맥과 모세혈관의 탄력을 지켜준다. 마늘 파우더 800mg을 먹으면 모세혈관의 미세순환이 증가한다. 피부 아래 동맥의 미세순환 또한 50% 가까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3. 생강

생강의 매운맛 성분의 하나인 진저롤이 동맥을 확장시키고 혈류를 강화한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혈액 응고를 막아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4. 계피

계피는 특히 손가락과 발가락 혈액 순환을 돕는다. 계피 알데하이드란 성분은 이 효과를 증진시킨다.

 

몸의 말단에까지 혈액순환을 증진시킴으로써 혈압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계피는 혈당 조절 효과도 있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5. 로즈마리

로즈마리 성분도 머리와 손발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분자를 보호해 세포 조직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한다. 노화나 뇌졸중으로 인한 뇌 손상 보호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