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위암 초기증상, 위암에 좋은 음식 식사법

속 쓰림이나 메스꺼움, 복통을 느낄 때가 많다. 과거 위염을 앓았던 그는 이번에도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있다.

 

마감이 눈앞인 프로젝트가 끝나면 증상이 나아질 것이라고 지레짐작한 것이다. 그는 가족이 위암을 우려해 위 내시경을 권유해도 시간이 없다며 미루고 있다.

 

이런 증상은 위염일?, 아니면 위암일까?

 

↓↓만성피로, 내장비만, 당뇨 해결↓↓

 

당티 바나듐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500ml 24개, 혈관청소, 숙취해소, 면역력 : 엘보아스

[엘보아스] 거짓없이 건강에 좋은 상품을 판매합니다

smartstore.naver.com

 

당티 바나듐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500ml 12개, 혈관청소, 숙취해소, 면역력 : 엘보아스

[엘보아스] 거짓없이 건강에 좋은 상품을 판매합니다

smartstore.naver.com

 

위암 초기증상

1. 메스꺼움과 구토와 식욕감퇴 현상이 나타난다.

 

2. 암이 진행되면 위와 십이지장 사이의 경계의 부분이 막히면서 구토 현상이 발생한다.

 

3. 피를 토하거나 검은색 변이 나타난다.

 

위암 초기증상

4.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나거나 식욕감퇴현상도 동반된다.

 

5. 위에서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배변 시에 설사 현상이 나타난다.

 

6. 음식을 조금 먹어도 위가 제 기능을 못하기 때문에 빠르게 포만감이 느껴지고 속이 더부룩해진다.

 

 

위암 초기증상

7. 위암은 체력을 소모시켜 몸을 전체적으로 쇠약하게 만들어서 체중감소 현상이 나타난다.

 

8. 속 쓰림 현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9. 배에 이물질 덩어리가 손으로 만져질 수 있는 경우도 있다.

 

10. 연하곤란 현상이 발생한다.

 

 

위암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 건강 검진을 받지 않는 이상 뒤늦게 진단되는 경우가 많은 이유다.

 

현저한 체중 감소나 흑색 변, 연하 곤란(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 등이 나타난 뒤에야 병원을 찾지만 위암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상당수다.

 

위암은 증상이 있다 해도 일상에서 자주 경험하는 불쾌감이나 소화 불량, 통증 등 위염이나 위궤양 증상과 비슷해 무시하기 쉽다.

 

 

위는 배의 윗부분 왼쪽 갈비뼈 아래에 위치하고 식도, 십이지장과 연결되어 있다. 위에 통증이 있다고 해도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만으로는 위암과 위염을 구별할 수 없다.

 

위암이 더 진행되었을 때는 혈변이 나올 수 있다. 위의 암 부위가 헐어서 조금씩 피가 나오는데, 출혈량이 많지 않으면 증상을 느끼지 못한다. 이때도 무신경한 사람은 치질로 착각해 병원 방문을 미루다가 암을 악화시키곤 한다.

 

위의 출혈량이 늘어나면 피가 소화관을 거치면서 검게 변해 대변이 검은색을 띠게 된다. 과다 출혈로 빈혈이 생기고 머리가 무겁거나 어지러우며 쉽게 피로를 느끼는 증상이 나타난다.

 

 

의과대학 소화기내과 교수는 체중이 빠지고 피를 토하며 변이 검게 변하면 위험 증상이라며 즉시 전문의를 만나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했다.

 

환자 스스로 자각 증상에 의존해 초기에 위암을 발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국가 암 검진 권고안에서는 40세 이상 74세 미만인 남녀는 1~2년 간격으로 위 내시경 검사를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특히 만성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등이 있을 경우에는 위 내시경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아야 한다.

 

 

만성 위축성 위염을 앓으면 위암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최소 1년에 한 번씩은 위 내시경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속 쓰림이나 소화 불량 등이 지속될 때에는 나이에 관계없이 의사의 진단에 따른 위 내시경 검사를 권장한다.

 

 

특히 짜거나 탄 음식 못지않게 담배도 위암을 유발한다. 흡연자는 위암에 걸릴 확률이 비흡연자에 비해 1.5~2.5배 정도 높다.

 

입 안으로 빨아들인 담배연기가 평생 폐뿐만 아니라 식도, 위 주위를 자극하며 암을 유발하는 것이다.

 

헬리코박터균의 감염도 위암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가족 중 위암 환자가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위암의 빈도가 높기 때문에 평소 음식을 가려먹고 운동 등을 통해 체중을 관리해야 한다.

 

의과대학 교수는 위암은 영양과 깊은 관련이 있다면서 위암의 위험 요인인 짠 음식, 탄 음식, 질산염이 든 가공햄, 소시지 등의 음식을 피하고 조기 발견을 위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겨울철 라면의 유혹을 떨치기 어렵다. 김이 나는 냄비의 뚜껑을 열면 익숙한 라면 냄새가 올라온다. ‘국민 간식이라지만 주식으로 삼는 사람도 있다.

 

라면과 건강은 해묵은 논쟁이지만 역시 스프의 나트륨 햠량을 무시할 수 없다.

 

나트륨 함량이 가장 많은 라면은 1880 밀리그램으로, 1일 섭취 기준치 2000 밀리그램에 육박한다. 비국물형보다 국물형이, 컵라면보다는 봉지면의 나트륨 함량이 높았다(2018년 식약처).

 

라면 한 봉지에 김치를 곁들이면 금세 기준치를 초과할 수 있다.

 

 

위암 예방하는 음식 식사법, 스프는 절반만 넣어라

짠 음식을 장기간 섭취하면 고혈압, 심장병 그리고 위암까지 유발할 수 있다. 염분이 필요이상으로 몸에 들어오면 혈압을 높이고 이는 심장병의 원인이 된다.

 

나트륨 성분은 위 점막에 상처를 내 결국 위암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한다.

 

라면 스프가 너무 짜다는 지적에 따라 제조업체들이 나트륨 함량을 줄였지만, 아직도 건강식과는 거리가 멀다. 이 참에 라면 스프를 절반만 넣어보자. 물의 양을 잘 조절하면 평소의 라면 맛을 살릴 수 있다.

 

라면을 끓을 때 물의 양을 약간 적게 한 후 스프를 반만 넣는다. 라면이 본격적으로 끓고 국물이 적은 느낌이 들면 소량의 찬물을 끼얹는다.

 

그러면 면이 꼬들꼬들 해져 식감이 더 살아난다. 어릴 때부터 라면 스프를 적게 먹는 습관을 들이면 성인이 된 후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다.

 

위암 예방하는 음식 식사법 얼큰한 국물은 이제 그만!

서구와 달리 한국과 일본이 위암 1위인 이유는 국물 문화의 영향이 크다. 맛을 내기 위해 나트륨을 많이 넣은 국물을 남김없이 들이키면 건강에 안 좋다.

 

이런 식습관이 수십 년 간 이어진다면 고혈압, 심장병, 위암의 위험도가 높아진다.

 

라면 뿐 아니라 우동, 짬뽕 등 면류는 건더기 위주로 먹고 국물은 소량만 먹자. 국물을 남기는 습관을 가지면 건강해 진다. 부모는 아이가 국물을 소량만 먹는 습관을 가지도록 신경 쓰자.

 

성인이 된 후 나트륨 과다 섭취로 인한 병은 줄어들 것이다.

 

 

위암 예방하는 음식 식사법 짠 음식은 채소와 함께

짠 음식을 먹은 후 칼륨 성분이 많은 채소와 과일을 먹는 게 좋다. 칼륨은 나트륨 성분의 배출을 도와줘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바나나, 생 양배추 등이 그 것이다.

 

라면을 먹을 때 파, 양파 등을 곁들이는 것도 좋다.

 

소금에 절이지 않은 생 채소를 자주 먹으면 김치 섭취로 인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김치는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소금에 절이기 때문에 건강상 단점도 지적된다. 과일과 생 채소는 이를 보완해준다.

 

위암 예방하는 음식 식사법 하루에 물을 몇 잔 드세요?

물 섭취의 중요성은 잘 알려져 있다. 갈증을 느끼기 전에 물을 마시라는 조언도 있다. 겨울은 아무래도 여름에 비해 물을 적게 마시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염분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은 그대로이다. 충분한 물 섭취로 이런 부작용을 덜어 보자.

 

물을 자주 마시면 난방으로 인한 건조감을 떨칠 수 있어 피부 건강, 감기 예방에도 좋다. 차거나 너무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좋다.

 

하루 8등에 연연하기 보다는 개인의 몸 상태에 맞게 마시는 게 현명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