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기침 멈추는법 기침에 좋은 음식



 

20일전부터 기침이 시작되서 멈추질 않고 계속되고 있다.


갑자기 추운 겨울이 찾아오면서 감기와 기침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최근에 주변에 많이 보인다. 오늘은 마른 기침과 오래된 기침 멈추는법과 기침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먼저 기침 멈추는법을 알아보기 전에 무엇보다 먼저 본인이 혹시 음식 알러지로 인한 기침을 하는지 또는 기침을 하는 다른 원인이 있는건 아닌지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게 기침을 멈추는 방법을 적용하는게 좋다.



예를들어....

위식도 역류가 성인 만성 기침 원인의 41%를 차지하며, 위식도 역류를 치료하는 약물이 기침을 억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기도 하다


따라서 위식도 역류를 예방하는 식이를 통해 기침을 억제할 수 있다. 카페인, 매운 음식, 짠 음식, 탄산 음료를 피함으로써 기침을 억제할 수 있다. 라면이나 뜨거운 음식을 먹으려고 하면 기침이 갑자기 나오는 것과 같다.

 

 

기침에 좋은 음식


기본적으로 기침, 감기, 몸살 등 감기 질환에 좋은 음식을 아래 항목의 부분들이 포함되어 있다.


1.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색깔 있는 채소와 과일

2. 단백질과 비타민 B가 풍부한 닭고기

3.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

4. 예로부터 민간요법으로 사용되던 모과, 유자, 생강, 도라지, 배 등을 이용하여 차로 만들어 수시로 먹는 것도 수분 보충에 좋으며, 비타민과 다양한 활성 성분이 기침, 가래 등의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5. 유산균의 섭취는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어린 소아의 경우 감기 증상과 함께 설사, 구토, 복통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해 섭취를 권한다.

 

때문에 위의 항목들이 적절히 들어간 음식을 섭취함으로 기침과 감기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기침 멈추는법을 함께 적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기침 멈추는법

기침에 좋은 음식 - 도라지


도라지는 기침 멈추는법으로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 또한 감기를 호전시키는 대표적인 음식이기도 하다. 도라지가 특별하게 감기 질환에 좋은 이유는 호흡기 질환 원인 세균을 억제하기 때문이다.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실린 내용에 의하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세균에 도라지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세균의 증식이 67%나 억제됐다고 한다.

 

도라지

항암 및 면역력 증진

 


도라지는 항암 및 면역력 향상에도 효과적인데, 대한약학회지에 의하면 다년생 도라지의 경우 항암 및 면역활성을 살펴보면 암세포에 도라지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암세포의 증식이 61.5%나 억제됐고, 면역세포도 5.5배나 증가했다.


즉,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도라지만한 음식도 없다.

 

 

 

 

기침에 좋은 음식

 

부산대학교에서 배에 관한 연구 논문을 발표했는데 내용에 의하면 천식을 유발한 실험 쥐를 대상으로 배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알레르기 항체인 IgE 농도가 43%나 감소되어 배가 천식 개선에 효과적이며 기침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배 효능

기도손상억제


대한본초학회지에 기재된 배추출물이 Ovalbumin으로 유발된 천식 동물 모델에서 기관지 평활근 장력, 호산구 및 IL-4에 미치는 영향에 의하면 천식을 유발한 실험 쥐에게 배 추출물을 처리한 결과 기도에 손상을 일으키는 물질인 호산구 수치가 40%나 감소됐다.


기침이 많이 나온다는 것은 기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면 잦은 기침으로 인해 기도가 손상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배 효능은 이런 부분에서 기침 멈추는법에 효과적일 수 있다.

 

기침에 좋은 음식

질경이


질경이는 기침이나 가래를 진정시켜주고 설사 부기를 가라앉혀주며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기침에 좋은 음식이다.

 


기침에 좋은 음식


무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 천식, 기관지염으로 인한 기침, 가래가 심할 때 좋은 음식이다. 무를 갈아 먹거나 무국을 만들어 먹으면 기침과 감기에 좋다.

 


기침에 좋은 음식

모과차


모과에는 비타민, 사포닌, 구연산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하지만 모과는 그냥 먹기에는 힘들다. 보통 모과청으로 차를 마시는데 감기 예방과 가래를 삭히고 기관지염과 위장병관절염등에도 효과가 뛰어나다.


 

기침에 좋은 음식

감귤류, 진피차


겨울철 쉽게 주변에서 구할 수 있고 비타민이 풍부한 감귤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감기예방 효과적이며 기침 가래가 심할 경우 기침 멈추는법으로 귤 껍질을 말려서 차를 만들어 마시면 기침을 멈추고 가래를 삭혀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여기까지 기본적으로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을 알아봤다. 기침을 한번 하기 시작하면 오래가는 사람들이 많다 이럴 경우 천식일 경우를 의심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다.


또한 가장 좋은 기침 멈추는법은 미리 예방하는 생활습관이다.


목을 따뜻하게 하며 차가운 음식을 피하고 따뜻한 음료를 많이 마셔 주는게 좋다. 잠을 잘때도 온도를 덥게 해서 자는 것보다 따뜻한 이불을 덮고 자는 습관을 가지는게 감기 예뱅에 효과적이다.

반응형

'탈리타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력서 양식 무료다운 한글파일  (0) 2017.05.18
교회 결산서 양식  (0) 2017.05.18
사무엘상 21장 10절- 15절  (0) 2017.05.17
예수님과의 만남  (0) 2017.05.13
주일학교 출석부  (0) 2017.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