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리타쿰

반응형

국민 보약 홍삼 효능 및 홍삼 부작용

 

우리나라 사람이 가장 애용하는 홍삼은 전체 건강기능식품 매출액의 약 36%를 차지하고 있다.

홍삼은 인삼의 재배 적지에서 생산된 좋은 품질의 6년근 수삼을 엄선하여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장시간 증기로 쪄서 건조시킨 담황갈색 또는 담적갈색을 띠는 인삼이다. 
즉 밭에서 캔 수삼은 우선 크기와 모양 등을 따져 1∼5등급으로 분류하여 씻기, 찌기, 건조를 거쳐 홍삼으로 변한다.

인삼은 대개 4년까지는 똑같이 자라지만 4년 이후부터는 토양, 환경, 재배자의 기술에 따라 질이 크게 달라진다. 환경과 재배기술이 맞지 않으면 대부분 4년 이후부터 인삼이 썩기 시작한다. 
 
또 6년이 넘으면 대부분의 인삼에서 목질화(나무처럼 딱딱해지는 것)가 진행된다.

 

홍삼의 제조 공정에서 우리 몸에 좋은 여러 가지 새로운 생리활성 성분들이 생성된다. 이들 성분들은 수삼이나 백삼에는 없는 홍삼 특유의 성분이다. 또한 홍삼은 수삼 등에 비해 오래 보관할 수 있다.

 

홍삼 효능 1

항암 효과

 

 

 

홍삼은 항암제 치료를 받는 환자, 노인, 어린이 등 면역력이 약한사람이 복용을 하면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특히 홍삼의 사포닌 성분이 바이러스에서 발생될수 있는 감염등을 사전에 예방시켜 주는 효과도 있다.

 

 

홍삼의 사포닌(진세노사이드)은 우리 몸 속의 부신 피질 기능을 자극해  순환계의 작용을 도와 체내 면역 형성 물질을 강화해주어 몸이 보호할 수 있는 저항력을 키워줘 암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홍삼 효능2

숙취 제거 효과

 

 

 

홍삼은 체내에 있 는 알코올 성분을 빨리 분해시켜 엑기스와 함께 술을마실 경우술만 먹은 경우보다 혈중 알코올 농도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홍삼 효능3

아토피 개선 효과

 

 

 

아토피는 면역체계 이상이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홍삼의 산성다당체 성분은 항염증 효과를 주고비 사포닌 성분인 말톨 성분은 항산화 효과를 주어 아토피 피부와 알레르기의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이러한 항염작용은 여드름 치료와 각종 피부트러블의 염증완화에도 효과를 보이고 있다.

 

 

 

 

홍삼 효능4

노화방지 효과

 

 

 

 

홍삼에는 수 종의 페놀성 화합물과 말토오스가 함유되어 있어 노화방지및 피로억제 효과가 있다. 노화억제에 관련된 효소의 활성화를 촉진시켜 노화를 지연시키는 효능이 있다.

 

 

 

 

 

 

홍삼 효능5

혈액순환 효과

 

 

 

홍삼은 혈전생성 억제 작용을 일으켜 혈관이 수축되는것을 막아주어 성인병 인 혈전증과 동맥경화성질환등 혈관이

막혀 생기는 병에 효과적이다.

 

 

홍삼 효능6

여성 갱년기 개선 효과

 

 

 

홍삼분말을 꾸준히 복용하며 내분비기능이 개선되어 갱년기장애 가 개선되며,여성호르몬이 증가되는 효능이 있다.

 

또한 난소조작에 대한 혈류량을 증가시키며 ,불면증으로 인한 두통,난소 기능 저하,우울증,전신 권태감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홍삼 효능7

골다공증에 좋다.

 

 

 

홍삼은 골다공증 예방 효능 효과가 탁월하다. 홍삼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성인에게 발생하는 골다골증을 예방해주고 이미 약해진 골절도 강화 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사포닌성분이 뼈의 무게와 강도를 높여줘 골다공증이 예방된다.

 

 

홍삼 효능8

불임의 치료에 효과

 

 

홍삼은 난소조직에 대한 혈류 량을 증가시켜 갱년기 장애에서 내분비기능이 개선되어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난소기능 장애여성의 초조감, 어지럼증, 소화장애, 성기능 및 우울증 등의 폐경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정자결핍증 즉무정자증 등 남성 불임증에 대해서도 성호르몬을 촉진하여 정자수가 현저히 증가하고 정자 운동률이 향상되어 불임치료에 효능이 있다.

 

 

 

 

 

홍삼 효능9

빈혈 예방 효과

 

 

홍삼을 빈혈환자에게 투여해본결과 저색소성 및 난치성빈혈을 치료해주는 연구결과가 있다.

 

또한 결핵성, 류마치스성노인성 빈혈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를 입증되었는데 홍삼은 위장의 철분 재 흡수 기능을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울 뿐 아니라 철분과 아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적혈구 및 혈색소 생성에 직접적인 효과를 준다.

 

 

 

홍삼 효능10

다이어트 효과

 

 

홍삼의 사포닌(진세노사이드)은 세포 내 에너지 대사를 촉진시키는 단백질을 활성화 시켜 지방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며

 

지방 분해를 유도하는 교감신경계의 활성을 촉진하고 위장에서 당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홍삼의 부작용 8가지

 

홍삼 부작용1

당뇨병 환자

 

 

홍삼은 풍부한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당뇨에 도움이 되지만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중 과당의 첨가물이 오히려 당뇨를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오니 당분 청과물이 없는 순수한 홍삼 다린 것을 사용해야 한다.

 

홍삼 부작용2

열이 많은 사람

 

 

먼저 홍삼은 열이많은 식품으로써 몸에 열이 많으신분들은 효과가 많이없을수 있으며 부작용이 나타날수도 있다평소에 혈압약을 드시는 사람은 홍삼을 안먹는 것이 좋다.

 

 

 

 

 

홍삼 부작용3

간수치 높은 사람

 

 

홍삼이 항암효과가 있지만 간이 안좋은 사람은 오히려 안좋을 수 있다. 간수술을 받은 사람은 의사와 상의하시고 먹는게 좋다.

 

 

홍삼 부작용4

출산후 모유수유를 하는 사람

 

 

아이낳고 기력회복위해서 홍삼을 찾으시는데 모유수유를 할때는 오히려 몸속의 열을 올리고 혈압상승으로 가슴이

답답할수 있으니 건강해지신 후 먹는게 좋다.

 

 

홍삼 부작용5

소화불량, 불면증 호소시

 

또한 홍삼을 먹었을시 소화가잘안되시거나불면증이오거나 어지러우신분들은 홍삼의 부작용이나타난 것이라

홍삼을 피하는게 좋다.

 

 

홍삼 부작용6

어린이는 신중히 복용

 

 

어린이는 홍삼 복용 신중해야 한다.​ 홍삼은 식욕 떨어진 소음인 아이에게 권하며 전문의와 상의 후 복용하는게 좋다.

 

 

 

 

 

 

홍삼 부작용7

다른 약을 복용하시는 분

 

 

홍삼을 먹을 때는 카페인, 혈압약,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제), 정신병치료제 등을 같이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홍삼이 혈압 과 신경에 항진(亢進)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들 약과 같이 먹게 되면 약효가 너무 강해져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홍삼 부작용8

장기 복용은 금물

 

 

3개월을 주기로 먹는게 가장 좋다. 홍삼이 몸이 맞지 않으면 혈압상승과 여성질환을 유발함 홍삼이 몸에 맞는 사람도

장기복용은 주의하는게 좋다.

 

장기 복용시 불면증두통두근거림 혈압상승의 위험있다.

 

반응형